[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12월 수상작

◆심사평-황종선 위원장(고려대학교 컴퓨터과학기술대학원 원장)

 12월 신소프트웨어(SW) 상품 대상 월간 추천작에는 쉬프트정보통신(대표 주영근 http://www.shift.co.kr)의 X인터넷 기반 UI 개발 솔루션 ‘가우스 액티브 엔터프라이즈 4.0’과 아이뮤직소프트(대표 최두일 http://www.imusicsoft.co.kr)의 콘텐츠 보안 솔루션 ‘IMS 보안 이미지 뷰어’ 2종이 선정됐다.

 일반 SW 부문 수상 제품인 ‘가우스 액티브 엔터프라이즈 4.0’은 X인터넷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의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X인터넷에서 역동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UI) 설계·구축을 할 수 있는 업무 통합 솔루션이라는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이 솔루션은 웹 페이지 상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할 때 ‘데이터 터널링(Data Tunneling)’ 기법을 사용해, 기존 화면을 그대로 유지시키면서도 데이터만을 지속적으로 송수신할 수 있다. 이에 네트워크를 오가는 데이터 양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어 서버에 걸리는 부하를 줄일 수 있다.

 쉬프트정보통신은 X인터넷 제품 ‘가우스’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제품 안정성 및 M그리드, MDI 등과 같은 UI 사용성을 다양화할 방침이다. 또 새로운 서버 프레임워크를 제공해 최신 산업 표준 및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멀티미디어 SW 부문 수상 제품인 ‘IMS 웹 보안 이미지뷰어’는 디지털 이미지의 보안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이미지 보안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액티브X 컨트롤을 이용한 각종 보안과 오버레이 방식을 이용한 보안 등 디지털 콘텐츠 2중 보호로 불법 복제를 원천 봉쇄할 수 있다. 이점이 이번 심사에서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이 솔루션은 여타 솔루션과는 달리 가상 머신을 통한 캡쳐 방지 기능이 탑재돼, 화면 캡처 행위가 불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밖에, 자체 제작한 ‘3D 엔진’이 탑재되는 등 기술력도 뛰어나다.

 이 솔루션을 개발한 아이뮤직소프트는 현재 국내 최대 웹 포털 사이트 두곳에 이를 납품하는 등 국내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또 국내 영업 실적을 바탕으로 내년에는 수출을 위해 해외 마케팅 사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제품 업그레이드 및 버전업을 통해 제품 기능성과 안정성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다.

◆쉬프트정보통신 `가우스 액티브 엔터프라이즈4.0` 

 쉬프트정보통신(대표 주영근 http://www.shift.co.kr)의 X인터넷 솔루션 ‘가우스 액티브 엔터프라이즈4.0(GAUCE Active Enterprise 4.0)’이 신소프트웨어 상품 대상 12월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가우스 액티브 엔터프라이즈4.0은 클라이언트와 서버 환경의 기간 업무 시스템을 웹 환경으로 손쉽게 구축해주는 X인터넷 솔루션이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제공하면서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낮은 처리 속도와 늦은 반응 시간과 같은 단점을 해결했다. 또, 데이터 갱신시 화면 깜박임과 같은 단점을 극복했다.

 기존 시스템 자원을 최대한 이용하면서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기간 업무를 손쉽게 웹으로 구현해 기간 업무의 애플리케이션 활용을 극대화해 준다.

 특히 이를 이용하면 애플리케이션도 손쉽게 개발·관리할 수 있다. 웹 페이지를 생성할 때 기존 JSP 이미지에 의존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HTML·JSP·Servlet 등을 혼합해 여러 개의 프레임으로 나눠 있거나 한 프레임내 여러 개 섹션으로 나눠진 페이지 구성도 효과적이다.

 이밖에 컴포넌트 기반 개발 지원 운영 플랫폼 용도로 기존 웹 기반 제품의 단점인 업무 로직과 웹 화면 디자인 이원화를 극복해 개발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준다.

 가우스는 웹 클라이언트의 역동적인 인터페이스 지원 측면에서 가장 보편화한 액티브X 컴포넌트(ActiveX Component)를 윈도 기반 환경뿐만 아니라 유닉스, 리눅스 등 모든 시스템에서 이용한다는 기본 구상에서 출발한 제품이다.

 가우스를 이용할 경우 기업의 인터넷 환경은 현황을 보여주는 정적인 자바 시스템의 웹 환경에서 벗어나 입력과 수정이 자유로운 동적인 웹 환경으로 업무 전환이 간편하다. 회사의 총체적인 경영 상태를 웹을 통해 원격에서 관리 및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경영정보시스템(MIS)과 임원정보시스템(EIS) 구축뿐 아니라, 현업 업무의 원격 입력, 조회, 수정과 같은 웹 업무 환경을 개발하는 토대를 제공한다.

◆인터뷰-주영근 쉬프트정보통신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기업 기간 업무에도 웹이 급속히 보급됨에 따라 역동적인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운영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요구됐다. 기존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에 버금가는 다양하고 화려한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 대한 요구사항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HTML과 같은 정적이고 무거운 웹 환경을 대신할 차세대 웹 환경이 대두했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가우스의 경우 X인터넷에 최적화된 UI 개발 및 운영 솔루션으로 공공과 금융, 제조, 서비스 등 전 분야에 걸쳐 고른 수요를 보이고 있다. 특히 공공 분야를 중심으로 활발한 영업 활동을 진행해 왔다. 기존의 공공, 삼성 등의 일부 기업 사이트에만 집중되었던 영업이 금융과 교육, 제조 여러 분야로 확산하면서 영업의 다양성을 확보했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대형 SI사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지난해 삼성SDS 중국법인으로 X인터넷 솔루션 제품을 납품했다. 단독으로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것보다는 대형 SI사, SW 유통사들과의 협력 관계를 통해 가우스의 해외 진출 판로를 모색하고 있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기업의 업무 구조가 웹 기반으로 바뀌면서 웹을 통한 문서와 애플리케이션 이용 등 기업 내에서 웹의 이용 한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결국, 향후 유비쿼터스, 웹 서비스와 같은 확장된 웹의 개념에 맞는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이 시장에서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보고 있다. 웹 서비스 및 모바일 환경을 위한 컴포넌트 개발을 통해 멀티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 클라이언트 개발 도구 생산에 주력할 예정이다.

◆아이뮤직소프트 `IMS 보안 이미지 뷰어`

 12월 신소프트웨어 상품 대상 멀티미디어 SW 부문 수상작으로는 아이뮤직소프트(대표 최두일 http://www.imusicsoft.co.kr)의 콘텐츠 보안 솔루션 ‘IMS 보안 이미지 뷰어’가 선정됐다.

 IMS 보안 이미지 뷰어는 이미지 콘텐츠의 무단 복사와 저장 및 링크 등을 방지해 콘텐츠를 보호하는 웹 이미지 보안 솔루션이다. 특히, 이 솔루션은 유료 콘텐츠 보호를 통해, 개발사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됐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면 화면 캡처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고 화면 인쇄를 제어할 수 있는 등 최근 급증하고 있는 콘텐츠 도용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웹 브라우저 모든 기능을 통제해 △데이터 복사의 원천적인 통제 △마우스, 키보드 복제 행위 제어 △무단 링크 방지 기능 등 콘텐츠 보안을 강화할 수 있다. 또 웹 페이지 소스 보기 제어가 가능하며 캐시 디렉터리 내용을 삭제할 수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콘텐츠를 보호할 수 있다.

 또 이 솔루션은 인터넷 만화와 잡지, 신문 등 유료 서비스와 사진 등 이미지와 관련된 모든 콘텐츠 사업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뛰어나다. 인터넷을 통한 문서·티켓 발급, 누드 서비스 사이트 등 모든 디지털 서비스 분야 및 웹 콘텐츠 보안이 필요한 모든 분야도 활용할 수 있어 기업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이밖에 이 솔루션은 아이뮤직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수학 알고리듬 ‘3D 엔진’을 적용해, 모듈 변화 등 응용성이 뛰어나다. 이회사는 “‘IMS 보안 이미지 뷰어’를 직접 사용하는 회사의 경우, 고수익 창출과 맞춤형 보안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터뷰-최두일 아이뮤직소프트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웹 콘텐츠는 접근성이 뛰어난 반면, 무단 복사 및 배포로 인한 보안의 위험에 항상 노출돼 있다. 이에 웹 콘텐츠 도용을 방지하는 많은 보안 솔루션들이 나오고 있지만, 이미지 복제를 통한 불법 도용은 날로 늘고만 있다. IMS 보안 이미지 뷰어는 이러한 이미지 콘텐츠의 무단 복사·저장을 원천 봉쇄하는 완벽한 웹 이미지 보안 솔루션이다.

 -국내외 제품과의 차별성은

 ▲각종 디지털 이미지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어 보안 이미지 뷰어 필요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물론 경쟁 또한 치열해 진다. 하지만, IMS 보안 솔루션은 자체 ‘3D 엔진’ 보유로 사용 업체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여타 솔루션 비교할 때 그 성능이 더 우수하다. 또 이 솔루션은 만화·잡지 제공 회사, 이미지 서비스 회사, 사진 인화 회사 등 다양한 영역에 활용할 수 있다.

 -국내 매출 및 수출 실적은

 ▲올해 목표로 세운 5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최대 웹 포탈 사이트 두곳에 납품되는 등 관련 업계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 수출 전망도 밝다. 웹 콘텐츠는 만국 공통어이기 때문에 별다른 변경 없이 수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내년에는 본격적으로 해외 영업을 강화, 30억원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매달 버전업을 통해, 기존 솔루션의 장점을 강화하고 있다. 업그레이드시 가장 고려하는 것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날로 발전하는 디지털 콘텐츠 해킹 기술에 대한 대비다. 또 버전업을 통해 제품 업그레이드 및 기능의 안정성을 높일 계획이다. 해외 매출이 본격적으로 일어나는 내년을 대비, 국제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내놓기 위해 애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