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e비즈니스주간 2006]e비즈니스 대상-우수상

◆케이엘넷

 케이엘넷(대표 박정천 http://www.klnet.co.kr)은 전자문서중계서비스를 시작으로 물류 컨설팅, 항만솔루션 개발, 물류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을 수행해 온 물류 전문 기업이다.

케이엘넷은 전국적인 물류전산망 구축, 운영경험으로 물류분야 기업간 전자상거래(EDI), 정부EDI서비스, e-비즈니스 솔루션, 정보화 컨설팅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e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표준화에도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주요 제품으로는 국내 최고 물류전문 인터넷 포털 웹사이트인 로지스피아(http://www.logispia.net)를 비롯해 e비즈 기반의 전자문서변환시스템 ‘렉스피스(ReXpis)’, 부두운영시스템인 ‘ATOMS/GTOMS’,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인 ‘로지스빌(LogisBill)’, 항만물류통합관리서비스 ‘PLISM’ 등이 있다.

이밖에도 해운항만 수출입 물류분야에 종사하는 다양한 물류 주체들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서비스와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범한판토스

산업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범한판토스(대표 여성구)는 2000년 초부터 LG화학·LG전자의 해외물류부문을 아웃소싱하고 있는 업체다. 국내 10여개 사업장을 비롯해 중국·유럽·미주·아주·CIS지역 등 전 세계 60여개 지역에 현지법인과 지사를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화물추적시스템인 e트래킹(e-Tracking) 등 물류 운용 기간시스템 개발에 지속적인 IT 투자를 펼쳐, 세계적인 물류기업으로 도약중이다. 이를 위해 2002년부터 e비즈니스 비전을 수립해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내부 전사적자원관리(ERP)를 재정비하고 글로벌 화주·선사·항공사와 모든 선적 관련 문서 및 기타 증명자료에 대해 온라인으로 송수신함으로써 실시간 업무처리 및 수출입 효율화를 극대화하고 있다. 또 EDI를 통한 고객 및 해외파트너와의 연계로 물류업무 자동화 및 e비즈니스를 실현했다. 고객 및 국내외 유관기관에 대한 정보사항을 온라인으로 지원하고 글로벌 네트워크의 정보 통합 및 차별화된 1대1 고객서비스를 제공하는 웹기반의 글로벌 물류 ERP인 GSI의 실현 단계에 있다.

◆대신증권

산업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대신증권(대표 노정남)은 1962년 설립된 증권사다. 87년 초대형 컴퓨터를 도입해 전산화에 박차를 가하기 시작했으며, 88년에는 최초 수익증권 온라인시스템을 가동함으로써 증권업계에도 온라인시스템을 도입했다. 97년에는 홈트레이딩 주문 시스템을 오픈하고 선물·옵션 홈트레이딩시스템(HTS) 거래를 실시했다. 현재 2006년 6월까지 누적거래규모는 2800조원에 이르는 등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다.

이 회사의 HTS는 안정성·속도·정보제공 등 홈트레이딩 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모든 부분을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국내 금융회사 중 최초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업의 능력 수준을 나타내는 국제 기준인 ‘CMMI 레벨3’을 획득했다.

정보 및 네트워크 보안 측면에서는 테러와 지진 등 천재지변에도 데이터 손실 없는 무정지 서비스를 보장하며, 1시간 내 즉시 복구가능한 실시간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는 ‘재해복구 센터’를 운영중이어서, 365일·24시간 안심하고 증권거래를 할 수 있다. 해외진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2004년에 증권사 최초로 온라인거래시스템 제반기술을 대만에 수출한 데 이어 작년에는 태국에 선물거래시스템을 수출했다.

◆넷스루

 산업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 넷스루(대표 김종보 http://www.nethru.co.kr)는 대용량 데이터 처리와 데이터마이닝 및 추천시스템 엔진 기술을 기반으로 웹 비즈니스 관련 제품의 개발, 판매와 시스템통합 사업에 주력하고 있다.

넷스루의 웹 비즈니스 분석 시스템인 ‘와이즈로그 프리미엄(WiseLog Premium)’은 웹사이트의 방문고객 성향을 과학적으로 분석해 고객 요구를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웹로그 분석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웹사이트 트래픽 분석, 웹방문자 이용패턴분석, e비즈니스 마케팅 효과 분석 등을 기존 e-CRM시스템방식보다 적용하기 쉽고 빠르게 처리하는 패키지 소프트웨어다.

이 때문에 사이트 구조와 분석 이슈가 빈번하게 변화하고 대형화되고 있는 기업 및 공공 기관의 웹 사이트뿐만 아니라 웹 기반 사내 정보시스템에서도 활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마케팅 담당자가 다양한 조건식을 활용해 웹사이트에서 의미 있는 행동 패턴을 보인 고객 집단을 추출하고 해당 집단의 행동 특성을 심층 분석하는 강력한 고객 분석 기능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