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C)’가 돈이 된다는데~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탄소시장 전망

 탄소(C)가 ‘돈’으로 연결되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

 세계적으로 환경 보호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환경 파괴의 주범인 ‘이산화탄소(CO2)’와 ‘메탄(CH4)’을 줄여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다.

 이는 특히 민간보다는 정부차원에서 더 적극적이다. 정부는 최근 탄소펀드를 만들었으며 연내 초기 단계의 탄소배출권 거래시장도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천덕꾸러기 신세였던 ‘탄소’가 재조명되는 것이다.

◇탄소펀드 잇따라 결성=지난달 국내 최초의 탄소펀드인 ‘한국사모 탄소 특별자산 1호’가 결성됐다. 산자부가 직접 결성을 주도했으며 산하의 에너지관리공단이 출자에 참여할 예정이다. 펀드의 총 결성규모는 2000억원. 이 펀드의 운용을 담당할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오는 14일까지 투자자 약정을 마치고 10월부터 본격적인 투자에 나선다. 주요 투자 대상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가스 회수 등을 통해 CO2·CH4를 줄이는 사업 그리고 반도체 등 산업공정에서 생기는 비이산화탄소(Non-CO2) 감축사업 등이다. 이를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해 시장에 내다팔고 수익을 낸다는 목표다.

 산자부는 또 연내에 탄소배출권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를 추가로 결성한다는 계획이다. 금융감독당국과 협의를 통해 관련 법 개정작업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자산운용사 등 기관의 관심도 높아 2호 탄소펀드도 무난할 것이란 예상이다.

◇거래시장 곧 출범=탄소배출권을 거래하는 시장은 아니지만 초기단계의 거래시스템은 구축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현재 온실가스 감축기업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했던 것을 대신 일종의 배출권으로 발급하는 것을 추진중이다. 산자부와 온실가스감축실적 등록·관리업무를 맡고 있는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현재 141건이 신청돼 있으며 이중 62건이 등록돼 있다. 연내에는 등록건수가 80건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온실가스감축실적을 바탕으로 배출권을 확보한 기업이 향후 의무부담에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 판매하는 시장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또한 정부는 배출권을 해외의 탄소배출권시장에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개인도 관심 가질만=개인투자자에게는 단기간에 투자기회가 찾아오지는 않을 전망이다. 1호에 이어 2호 탄소펀드 역시 공모가 아닌 사모펀드로 결성될 예정이다. 산자부 관계자는 “탄소펀드가 수익률 위주가 아니기 때문에 자칫 정부 주도 펀드가 개인의 손해로 이어질 수 있어 사모로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탄소펀드의 수익성이 검증된다면 공모펀드도 나올 것이라는 것이 증권가의 일반적 시각이다.

 개인과 달리 기업 입장에서는 탄소배출권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오는 2012년 배출권 시장규모가 40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에 맞춰 정부가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펼칠 예정이다.

김준배기자@전자신문, joon@

※탄소배출권=말 그대로 탄소를 배출할 수 있는 권리다. 탄소 배출량이 많은 기업이 일정 수준으로 배출량을 줄이지 못할 경우 시장에서 돈을 주고 적정 배출권을 사야 한다. 교토의정서에 따르면 의무국(한국 제외 총 38개국)들은 90년 배출량을 기준으로 2008년에서 2012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평균 5.2% 수준 감축해야 한다. 배출권 거래소는 2002년 영국 런던에 처음 문을 연 이후 유럽의 네덜란드, 독일, 프랑스 그리고 미국, 캐나다, 호주 등에 세워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