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표 교수의 Tech & Money 2.0](5)기업활동의 보고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슈퍼마켓의 손익계산서, 라면집의 손익계산서,대차대조표

회계는 기업의 재정상태와 활동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따라서 기업에서 거래가 발생하면 바로 회계보고서인 재무제표(financial statements)에 반영된다. 기업활동이 재무제표에 어떻게 표현되어 정보가 제공되는지 살펴보자.

우선 슈퍼마켓이 도매상으로부터 300원에 구입한 라면을 500원에 판매했다면 이러한 활동 내용과 성과는 다음과 같이 손익계산서에 표시된다.

또 라면집에서 300원에 구입한 라면을 조리해 2000원에 판매했다. 조리하는 과정에서 인건비가 600원, 가스비가 200원 들었다. 이러한 활동 내용과 성과는 손익계산서에 표시된다.

제조업과 판매업의 차이는 제조업은 제조과정에서 원가가 소요되는데, 이를 제조원가라고 한다. 제조원가는 재료원가, 노무원가, 제조경비로 구성된다.

또 자산의 구입과 자본조달에 대해 알아본다면 제조업을 하려면 제조시설이 필요하게 되며, 이러한 제조시설을 구입하기 위한 자금이 필요하게 된다.

라면집을 시작하기 위해 500원을 차입하고 자기자본을 2000원 조달해 이중 1000원으로 조리설비를 구입했다면, 이러한 자원의 조달 및 활동 형태가 대차대조표에 표시된다.

이상과 같이 자원의 조달 및 활동에 대한 재정상태에 관한 정보는 대차대조표, 이를 이용한 활동 및 영업성과에 관한 정보는 손익계산서에서 제공한다.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spcho@k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