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 `그룹 CRM·고객 통합채널` 연내 구축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KB금융지주 중장기 시너지 추진계획

 KB금융지주가 계열사 고객정보를 통합·관리하기 위해 ‘그룹 고객관리(CRM) 시스템’을 구축한다.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그룹의 전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통합채널’도 마련한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금융지주는 CRM 시스템(그룹CRM마트)과 통합채널 연내 구축을 골자로 한 ‘중장기 시너지 극대화 전략’을 마련해 시행에 들어갔다. 이 전략은 △기반 마련 △시너지 역량 강화 및 영역 확대 △상시 시너지 창출 시스템 구축 등 3단계로 진행한다.

 그룹CRM마트는 계열사에 분산된 고객정보를 통합함으로써 계열사가 타깃 마케팅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을 맡게 된다. 계열사별로 운영 중인 우대고객제도를 통합한 ‘그룹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KB금융지주 측은 이 작업을 통해 “고객에게는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지주 입장에서는 시너지 수익 창출의 장을 열어주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합채널 구축은 고객이 KB그룹의 다양한 그룹 통합구매를 통한 비용절감 시너지 창출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다. 오프라인에서는 강력한 지점 네트워크를 보유한 국민은행 영업점을 기반으로 교차판매, 공동영업 그리고 복합상품 판매가 가능한 복합점포가 구축된다. 은행 영업점에 증권사 창구가 들어서는 셈이다.

 온라인에서는 각각 나눠져 있는 그룹사 인터넷 채널을 모두 연계하는 작업이 이뤄진다.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계좌 조회시 증권을 포함해 그룹 계열사의 모든 계좌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형태다. KB금융지주는 이와 함께 비용절감 차원에서 통합구매 사업을 펼친다. 그룹 내에서 사용하는 IT전산기기·소프트웨어·소모품·사무용기기 등을 1차 대상으로 선정했다.

 KB금융그룹은 이에 앞서 지주사 출범 후 첫 복합상품으로 은행·카드·증권·보험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KB 플러스타(pulstar) 통장’과 ‘KB 플러스타 세이브 카드’를 개발, 지난주부터 판매에 돌입했다. 통장 하나로 은행과 증권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며, 카드 하나로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한다.

 국민은행은 타 기관·기업과 공조해 시너지 창출에도 나서고 있다. 28일부터 LG데이콤 인터넷 전화를 이용해 국내 처음으로 문자와 음성이 동시에 안내되는 ‘KB 와이즈 폰뱅킹’ 서비스에 돌입했으며, 이달 23일에는 KT와 통신과 금융을 융합한 신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KB금융지주사 관계자는 “황영기 회장이 올해 초 그룹 경영방침으로 그룹 계열사 간 고객정보와 판매채널 공유를 통한 시너지 창출을 주문했다”며 “일련의 시너지 강화 전략이 KB지주 실적 극대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김준배기자 joo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