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맞짱] 김치냉장고

[쇼핑맞짱] 김치냉장고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지펠VS딤채

 아침 저녁으로 제법 선선하다. 가을이 되면 생각나는 가전 제품은 역시나 김치냉장고. 사실 김치냉장고의 등장으로 계절과 관계없이 김치를 담글 수 있게 됐지만 그래도 김치냉장고를 구매할지를 고민하게 되는 때는 역시나 김장철을 앞두고 있는 지금이다. 김치냉장고 성수기를 앞두고 가전 업체에서도 저마다 신제품을 쏟아냈다. ‘뚜껑형’에서부터 ‘스탠드형’, 와인셀러 기능을 갖춘 복합형 김치냉장고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다. 용량도 120ℓ에서부터 310ℓ까지 여러 모델들이 있으며 가격대도 50만원대부터 240만원대까지 다양하다. 김치냉장고를 선택할 때는 사용 목적과 설치 장소 등을 고려해 봐야 한다. 특히 김치냉장고는 보관 기능 중심의 일반 냉장고와 달리 숙성 기능에 따라 김치 맛이 달라질 수 있어 제조사에서 내세우는 냉각 방식 등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김치 숙성과 장기 보관, 김치 맛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라면 직접 냉각 방식의 뚜껑형 제품이 적합하고 다양한 식품 보관과 사용의 편리성이나 인테리어를 고려하고 김치냉장고를 구입한다면 스탠드형이 적합하다.

 위니아만도의 딤채 ‘DSR-310TAA’은 김치 상태에 따라 저장 온도와 시간을 스스로 조절해서 김치를 맞춤 숙성해주는 ‘인텔리전트 발효과학 3G+’ 기술이 특징이다. 계절에 관계없이 3일 정도 숙성시키면 가장 맛있고 건강한 김치를 맛볼 수 있다. 또한 열을 방출하는 기계실을 위로 올리는 탑쿨링 시스템을 적용해 온도 변화에 민감한 김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 김치를 더 오랫동안 맛있게 보관할 수 있게 했다. 여기에 칸마다 정밀하게 온도를 관리해주는 ‘룸별 독립 냉각 시스템’을 통해 김치를 싱싱하게 보관할 수 있게 했다. 저장고 자체를 냉각시키는 직접냉각방식에, 자동 성에 제거 기능까지 있어 성에 걱정없이 김치를 보관할 수 있다. 디자인 면에서는 전통의 미를 현대화 기법으로 패턴화한 디자인으로 ‘딤채만의 멋’을 강조했다. 가격은 215만원대.

 삼성전자 지펠아삭 ‘ZRM316NWAQ’는 상·중·하실 칸마다 냉각기를 설치해 문을 자주 열고 닫아도 온도 변화가 없고 각 칸의 냄새가 섞이지 않는다. 이 제품은 김치의 맛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데 탁월한 기능이 있다. 먼저 중·하실의 3면을 쿨링커버로 감싸 서랍을 열고 닫을 때 냉기를 그대로 유지시켜 김치를 아삭하게 보관할 수 있다. 또한 뚜껑식 김치냉장고와 동일하게 벽면을 냉각파이프로 촘촘히 감아 땅 속에 묻어 놓은 김장독처럼 온도편차 없이 김치를 보관할 수 있다. 칸마다 온오프 기능이 채용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는 칸은 전원을 꺼 전기료를 절약할 수도 있다. 사용환경도 편리하다. 이지핸들을 채용해 어르신들도 한 손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살짝 밀기만 하면 닫히는 오토클로징 서랍이 적용되어 편리함은 물론 냉기 손실도 방지한다. 가격은 179만원대.

◆소비자의 시선

 두 제품에 대해 네티즌은 어떤 의견을 나타냈을까. 옥션의 쇼핑커뮤니티 ‘쇼핑맞짱’ 코너를 통해 두 제품에 대해 투표했다. 지난 9월 7일부터 9월 10일까지 진행된 옥션의 쇼핑맞짱에 총 1804명이 참여해 50%에 해당하는 902명이 지펠아삭 ‘ZRM316NWAQ’를, 50%에 해당하는 902명이 딤채 ‘DSR-310TAA’를 선택했다. 두 제품 모두 김치냉장고 본연의 기능과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채택한 가운데 네티즌 투표에서도 박빙의 대결이 이어졌다.

 딤채가 많은 네티즌들에게 선택을 받은 이유는 김치냉장고 본연의 기능인 ‘김치맛’이 가장 큰 역할을 했다. “발효과학! 김치 맛을 안다면 역시나 딤채”(아이디 tomb) “오래 보관해도 아삭하고 맛있게 숙성되는 것이 딤채 기술이죠”(아이디 asd) “저희 어머님도 이만한 김치냉장고는 없다고 하시고 맛은 정말 아삭하고 적당히 발효한 맛이 그만이라고 좋아하세요”(아이디 sunkim1) “딤채가 김치 맛이 변하지 않고 싱싱하게 오래갑니다”(아이디 razgri) 등 김치 숙성 및 보관 성능에 높은 점수를 줬다.

 브랜드에 대한 사용 경험을 바탕으로 평가를 하는 네티즌들도 많았다. “95년 김치냉장고 처음 나왔을 때부터 딤채를 썼지요. 올해 김치냉장고를 다시 구입하게 되었는데 온도제어 기술이 뛰어난 딤채를 선택했답니다”(아이디 cdjoc) “오리지널과 전문성은 못 따라가는 것 같습니다. 둘 다 써본 소비자로서 어렵게 딤채에 한 표 던집니다”(아이디 pink) “우리집에 딤채랑 하우젠 두 개 다 있는데 김장 김치를 해서 똑같이 보관해보면 확실히 딤채에 보관한 김치가 더 맛있고 오래 보관됩니다. 김치냉장고는 딤채, 휴대폰은 삼성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아이디 ASSARI) 등 브랜드 경쟁에 높은 점수를 줬다.

 삼성 지펠아삭 역시 강력한 브랜드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치 냉장고도 삼성이죠”(아이디 sjh0) “아삭하면 삼성 지펠 아삭이죠”(아이디 milky1) “김치 냉장고는 지펠 아삭이 최고죠”(아이디 whitedo) “아무래도 삼성전자가 만들면 신뢰가 가요”(아이디 findident) 등 삼성전자 브랜드의 신뢰도에 대해 높은 점수를 줬다.

 김치 맛을 오랫동안 관리할 수 있는 성능에 대해 후한 점수도 이어졌다. “아무리 냉각 보존이 잘된다고 하더라도 문을 열면 온도는 변할 수밖에 없죠. 그 점에서 홈바가 있는 삼성 제품이 유리한 것 같습니다”(아이디 scl), “스펙상으로는 삼성이 더 끌리는데요. 가격도 더 싸고”(아이디 mistm) “독립냉각이라면 왠지 전기료 절약도 될 거 같아요”(아이디 khs12345) “슬라이딩 폴더 선반도 그렇고 칸이 더 많은 것도 지펠이 조금 더 좋은 것 같아요”(아이디 딸꾹이)”와 같은 의견도 있었다.

 다음주에는 신혼 부부들이 즐거운 저녁시간을 책임지는 ‘LCD TV’에 대한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모델은 온라인몰 대표 인기모델인 삼성전자 ‘LN40B650T1F’와 LG전자 ‘42LH70YD’다. 오는 9월 16일까지 옥션 쇼핑백과 홈페이지(review.auction.co.kr)를 방문해 투표에 참가할 수 있다. 투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100포인트를 지급한다.

◆이성공감

 ‘남성은 가을나들이, 용품 여성은 가을패션.’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인터파크 ‘이성공감’ 코너에서 살펴본 남·녀 주간 베스트셀러 상품에서는 신종플루 예방상품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남성은 자동차 및 자전거 관련 상품 등 나들이 용품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랐다. 여성은 가을신상 패션상품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베스트셀러 상품을 살펴 보면 자전거 이용객이 증가하면서 자전거 용품 모음이 3위에 올랐다. 또한 15초 내에 99.9% 세균억제 기능이 있는 유한킴벌리 킴케어 손 소독제가 4위에, 마스크도 5위에 올랐다. 6위를 차지한 필립스 전기면도기 아키텍은 360도 회전, 강한 흡입력, 부드러운 곡선 디자인으로 전 연령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외 가을 나들이를 대비해 자동차 관련 용품도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라 지크 엔진오일은 7위, 차량 방향제 인기상품인 로베르타 디 까메리노 방향제는 10위에 올랐다.

 여성 베스트셀러 상품에서는 가을 패션과 신종플루 관련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1위에 오른 가을신상 원피스는 박경림 뉴욕스토리, 강수정 바이수 등의 연예인 브랜드 상품을 모아 단독 20% 할인판매 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또한 물 없이 간편하게 손 세정과 살균할 수 있는 미샤 퍼펙트 클린 핸즈 겔은 알로에, 녹차 성분 함유로 보습력이 뛰어나고 허브 오일성분으로 탈취 효과까지 있어 인기를 끌며 2위를 차지했다. 그 외 가디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비스코스 원사 V넥 가디건은 5위로 기록됐다. 또 신발은 가을 신상품 출시가 이어지면서 올 가을 인기 패션 아이템인 가을신상 플랫슈즈가 8위에 올랐다.

 ◆카테고리뉴스

 인터파크 이화숙 매니저가 전하는 건강 부문에서는 신종플루 추가 사망자가 발표되고 예방운동이 확산되면서 관련상품 매출이 9월 첫째주보다 40%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으로 귀 체온계는 체온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 고열 측정하기에 용이하다. 귀 체온계 인기상품인 브라운 써모스캔 귀 체온계는 독일 브라운 수입 제품으로 정확한 체온 측정 피드백을 제공한다. 또 병원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가정용 네블라이저 사용이 증가하며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호흡을 편하게 해주는 호흡기 제품 LG 오므론 네블라이저가 특히 인기다. 또 효도선물로도 좋은 웰뷰텍 코크린 코 세정기는 콧속 깊은 곳까지 세정해 주고 습도유지를 하는데 도움을 줘 최근 판매량이 급상승하고 있다.

 건강기구를 구매할 때는 사용 연령, 목적에 맞는 상품을 꼼꼼히 살펴보고 인증받은 제품을 구매해야 하며 사용설명서를 명확히 이해한 후 사용해야 한다. 또한 귀 체온계, 코 세정제 등을 관리할 때도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필터를 자주 교환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