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자체보다 에너지 더 쓰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2009년 에너지 사용량 상위 3개 공공기관 및 지자체

정부 공공기관의 에너지 사용량이 지자체 청사의 평균 사용량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2009년 공공기관 에너지사용량 실적을 집계한 결과 한국거래소·KEPCO(한국전력) 등 상위 10개 공공기관의 총 에너지사용량은 에너지사용량 상위 10개 지자체 청사의 1.4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에너지사용량도 에너지사용량 상위 10개 공공기관이 상위 10개 지자체 청사에 비해 30% 이상 높았다.

특히 건물 외벽을 유리로 장식한 건물 등 일부 공공기관은 난방시 열손실이 커 에너지효율이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사용량 상위 10개 공공기관 중에서는 국책은행 등 금융기관이 5개로 전반적인 에너지사용량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는 올해 공공기관의 에너지사용량을 10% 절감하기 위해 기관별 특성을 감안한 에너지절약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노후한 건물을 대상으로 에너지 정밀진단을 실시, 이를 통해 발굴된 전기 및 난방 낭비요인을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에너지절약실적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 지방이전에 따른 건물신축시 설계단계부터 관리를 강화해 에너지효율 1등급 취득을 의무화하고 병원·대학 등 대형 공공기관에 대한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