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장에 부가세신고, 장부작성 돕는 인터넷 시스템 등장

이지샵 자동장부, 매출입•급여 관리부터 부가세신고까지 통합서비스 진행

개인사업장에 부가세신고, 장부작성 돕는 인터넷 시스템 등장

최근 창업 열풍이 불면서 개인사업자들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들에게는 공통된 고민이 있다. 경영관리 때문이다.

개인사업자가 아닌 법인사업자나 조금 큰 규모의 회사라면 경영관리를 별도로 하는 사원들을 둘 수 있다. 온갖 매출 및 매입 관리와 함께 거래 조회, 인사 관리, 급여 관리, 세무 신고, 4대 보험 신고 등 할 일이 너무 많기 때문에 소수 인원이 하기에는 업무량이 과다하다.

하지만 개인사업자의 경우 별도의 인원을 두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일을 모두 개인사업자 본인이 직접 처리해야 한다. 몇몇 사람이 하기에도 버거운 이런 업무를 혼자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 부담이 만만치 않다.

이런 개인사업자들의 고충을 덜기 이해 최근 인터넷 자동장부 시스템이 등장했다. 지난 10월 오픈한 한국정보통신㈜(대표 김철호, www.kicc.co.kr)의 ‘이지샵 자동장부’ (www.easyshop.co.kr)가 바로 그것.

개인사업자가 매출 및 매입 장부작성과 세금신고를 보다 간편하게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이지샵 자동장부는 모든 것을 혼자서 또는 별도 인원을 통해 처리해야 할 모든 업무를 자동으로 해결해주기 때문에 개인비서가 따로 없다.

모든 매출과 매입, 통합거래조회를 비롯해 인사 및 급여 관리, 부가세와 원천세 등 세무신고, 4대 보험 신고 등 개인사업자들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에 수익 분석 및 경영분석자료, 매출 및 비용 목표 설정 등 프리미엄 서비스까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이지샵 자동장부는 매출과 매입, 은행거래 내역을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거래내역을 자동으로 장부에 옮길 수 있어 간편하다. 또 작성된 장부를 세무서식에 옮기면 국세청 홈텍스의 전자세무신고를 할 수 있는 파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일일이 서식을 작성할 필요가 없다.

별도의 다운로드와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매장에 있는 컴퓨터는 물론이고 집이나 심지어 밖에서도 매출입 관리 등 모든 서비스가 가능하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바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등 이동기기와도 연동이 가능해 언제 어디서든 장부를 관리할 수 있다.

이지샵 자동장부 서비스를 이용중인 업체 ‘낭만판다’는 “세금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어 세무사 사무실을 찾아가 상담도 받아보는 등 동분서주했지만 만족할 수가 없었다”며 “그러나 우연히 이지샵 자동장부 서비스를 발견한 이후 세무와 관련한 자세한 설명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에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정보통신㈜은 이지샵 자동장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업자들을 위해 매월 첫째, 셋째주 수요일에 가산디지털단지역 인근에 위치한 LG가산디지털센터의 한국정보통신㈜ IT 교육장에서 이지샵 자동장부 및 세무 무료교육을 실시한다.

선착순 3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개인사업자가 알아야 하는 기본 세무지식과 이지샵 자동장부 사용방법, 자영업자에게 유용한 절세 전력 등 2시간에 걸친 알짜배기 정보를 제공한다.

또 한국정보통신㈜은 사업주를 대상으로 이지샵 자동장부 사용 후기를 작성해 이메일(event@kicc.co.kr)로 보내는 사용후기와 개선사항 공모 이벤트를 오는 12월 15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 가운데 추첨을 통해 10만원 백화점 상품권과 세무사 상담 이용권, 스마트폰으로 카드결제가 가능한 이지체크 모바일 단말기(3만원 상당) 등 다양한 경품도 주어진다.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