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안기술연구소 `국가정보보안교육원`, 개소

국가보안기술연구소(소장 강석열) 산하 국가정보보안교육원(NISA:National Information Security Academy)이 12일 문을 열었다.

국가정보보안교육원은 고려대 로봇융합관에서 오해석 대통령실 IT특별보좌관을 비롯한 국가공공기관 보안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원식을 갖고 본격적인 정보보안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국가보안기술연구소 `국가정보보안교육원`, 개소

이번 교육원은 지난해 8월 정부 합동으로 수립한 `사이버안보마스터플랜`에 의거해 전 공무원의 보안인식수준 향상과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설립됐다.

전 공무원의 보안인식 수준향상을 위한 사이버안보정책과정, 보안담당자 실무능력향상을 위한 보안실무자과정, 각 부처별 보안관련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사이버전 전문가 재교육과정 등 3개 과정을 운영, 정보보안 핵심기술과 실무기술을 제공한다. 강사진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 연구개발 전문가와 학계 교수 등 최정예로 구성할 예정이다.

강석열 소장은 “12일 개원한 국가정보보안교육원은 공격도구의 지능화·고도화, 공격경로의 다양화, 공격의 초고속화 및 분산화 등 급변하고 있는 사이버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정보보안 전문인력 양성의 장이 될 것”이라며 “국가차원의 정보보안 전문교육기관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장윤정기자 lin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