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312>UHD TV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312>UHD TV

연초부터 초고해상도 TV를 놓고 경쟁이 치열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울트라 HD화면을 채용한 UHD TV를 말하는 데요. 보통 여러분이 가정에서 시청하는 평판(LCD, LED) TV는 풀HD급 패널이 사용됩니다. UHD TV는 기존 풀HD(1920×1080)보다 해상도를 4배(3840×2160) 개선한 제품입니다. 풀HD TV의 화소가 207만개 인데 UHD TV는 830만개의 화소수를 갖습니다. 보다 선명하고 깨끗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Q:UHD TV를 언제쯤 만나 볼 수 있나요.

A:이미 LG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84인치 UHD TV를 국내에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가격은 중형자동차 한대 가격입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 수백대 정도는 팔렸다고 합니다. 최근 삼성전자도 4000만원짜리 85인치 모델의 예약판매에 나섰습니다. LG전자는 65, 55인치 모델도 곧 선보일 예정입니다. 주요 매장에서는 제품을 실제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거실에 놓는 쇼파는 가격이 몇십만원부터 몇천만원대까지 다양합니다. UHD TV 역시 고가인 것은 사실이지만 프리미엄 제품을 선호하는 고객층은 있습니다. UHD TV를 바로 구매해도 전용 콘텐츠는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공중파를 통한 UHD 방송을 보는 것은 향후 5년 내에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블루레이나 케이블TV를 통한 초고해상도 영상을 경험하는 것은 근시일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Q:제품 경쟁이 치열하다는데요.

A:차세대 TV를 놓고 국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물론이고 중국과 일본 업체가 모두 대응하고 있습니다. 특히 UHD TV에서는 일본과 중국업체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에서 TV 1, 2위 업체는 우리나라 삼성전자와 LG전자입니다. 과거 우리 기업에 앞서있던 소니와 파나소닉, 샤프 등 일본기업은 물론이고 TCL, 창홍, 하이얼 등 후발 중국업체도 대부분 UHD TV를 개발했습니다.

지금 UHD TV는 풀HD의 4배 해상도입니다. `4K`라는 용어를 쓰는 데요. 일본 업체 가운데는 이보다 2배 더 해상도를 높인 8K 기술 개발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TV는 과거 브라운관(CRT) 화면에서 LCD와 PDP로 평판 TV시대를 열었고 LED를 백라이트로 사용하는 TV까지 나왔습니다. 차세대 TV의 주도권은 UHD TV에 있다는 게 업계의 공통적인 예상입니다. 기업들이 미래 주력 제품에 대해 공을 들이고 기술 경쟁에 나서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Q:UHD TV 말고 다른 미래형 TV는 어떤 것이 있나요.

A: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를 주목할 만합니다. OLED TV는 스스로 빛을 내는 소재를 사용해 패널 뒷단에 LED 같은 별도 광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패널을 매우 얇게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반응 속도도 1000배 가까이 개선됐고, 검정색도 실제 블랙을 구현해 `무한 명암비`를 자랑합니다.

UHD TV가 화소 수를 늘린 TV라면 OLED TV는 화면의 질 자체를 개선시킨 것입니다. UHD TV는 많은 업체들이 개발하고 있지만, OLED TV는 세계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극소수 업체만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만드는 기술은 OLED TV 쪽이 더 어렵다는 게 일반적인 관측입니다. 스마트TV도 점점 더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음성이나 동작으로 TV를 작동하는 것은 더이상 신기하지 않습니다. 시청자의 습관을 미리 데이터로 파악해서 `내가 오늘 어떤 것을 보면 좋을까`라고 이야기하면 적절한 영상물을 추천해주는 TV까지 나왔습니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

관련도서

◇`훤히 보이는 스마트TV` 홍진우 외 지음, 전자신문사 펴냄

`훤히 보이는 스마트TV`는 스마트TV의 등장 배경, 진화과정, 비즈니스 전망을 함께 다룬 책이다. `스마트`는 차세대 TV를 설명하는 중요한 한 축이다. 미디어 시대에 살고 있는 현재 사회에서 스마트TV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쉽고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TV개발 현황 및 시장 동향과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스마트TV 서비스를 가능하게 만드는 핵심 기술 등도 소개한다.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312>UHD TV

◇`텔레비전 콘텐츠 마켓과 글로벌 프로듀싱` 배기형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있지만 TV용 콘텐츠는 가장 대중적이다. 상품화했을 때 가장 큰 부가가치를 낼 수 있다는 점도 있다. 저자는 영상 콘텐츠 중 가장 대중적이고 활용이 많은 텔레비전 콘텐츠에 주목했다. 텔레비전 콘텐츠 마켓과 그에 따른 글로벌 프로듀싱에 대해 이야기한다. 국제공동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한 전문가들의 생생한 체험담도 담겨 있다. 기획자와 제작자, 유통사업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