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인터넷애플리케이션(RIA) 시장은 모바일기기 사용 급증으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09년 480억원 규모였던 RIA 시장은 지난해 말 845억원을 달성, 올해는 1162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이후 연평균 20% 이상 고성장을 이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고속 성장을 이루는 RIA 시장에서 새로운 혁신이 이뤄지고 있다. 녹색기술을 적용한 사용자환경(UI) RIA 솔루션이 등장했다. 에너지 절감이 세계적 화두로 제시되는 가운데 녹색기술을 적용한 RIA 솔루션은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전망이다.
RIA 솔루션에 녹색기술을 적용하면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켜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금융과 공공 등 대규모 컴퓨팅 자원을 보유한 기업과 기관에서는 녹색기술을 적용한 RIA 솔루션 도입이 절실했던 상황이다. 대표적인 제품이 쉬프트정보통신의 RIA 솔루션 `제나(XENA)`다. 이 제품은 지난해 옛 지식경제부(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했다.
◇속도와 처리 능력 향상이 특징
녹색기술을 적용한 RIA 솔루션의 특징은 속도와 처리 능력이 향상됐다는 점이다. 전송데이터 압축으로 네트워크 부하를 최소화한다. HTTP 프로코콜의 터널링 기법을 이용, 필요한 데이터만 전송한다. 압축 전송되는 데이터 양을 획기적으로 줄여 네트워크 부하를 현저하게 줄여준다.
데이터 분할전송 기능 지원으로 빠른 응답속도를 보장하는 것도 장점이다. 서버로부터 데이터가 전송됨과 동시에 화면에 출력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경험하는 응답속도는 아작스(Ajax)와 비교해 빠른 결과를 가져다준다. 데이터 조회와 동시에 병렬로 다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대량 데이터 처리속도 향상으로 사용자 업무 처리 시간을 줄여준다. 처리속도 향상으로 기존 Ajax와 비교해 사용자 대기시간을 대폭 줄인다. 대기시간 감소로 사용자 업무처리 시간도 줄어든다. 대량 데이터 처리 시 속도 향상으로 CPU 사용량도 감소한다.
에너지 절감 효과도 있다. 기존에는 PC·스마트폰·태블릿PC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3명의 개발자가 3개의 개발용 PC를 활용했다면 녹색기술을 적용한 RIA 솔루션을 도입하면 1명의 개발자가 3가지 환경의 개발을 지원하게 돼 PC에서 발생하는 전력에너지 절감이 이뤄진다. 실제로 소비전력은 기존보다 3분의 1로 줄어든다. 그린IT 구현이 가능한 배경이다.
◇금융·공공·통신 등 적용…만족도 높아
현재 녹색기술이 적용된 쉬프트정보통신의 제나는 국세청 차세대 국세행정시스템과 관세청 4세대 국가관세종합정보망에 적용됐다.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시스템, 부산은행의 차세대 정보계시스템, SK텔레콤의 영업정보시스템, 주택금융공사 차세대시스템, 국방부 육군 C4I 등 다양한 기업과 기관에 공급, 사용됐다.
이들 기업과 기관 대상으로 제나 사용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도입 효과로 가장 먼저 높은 퍼포먼스와 사용자 만족도를 꼽았다. 이어 재사용성과 생산성, 운영상의 편의성을 들었다. 업무생산성 증대와 총소유비용(TCO) 절감 등도 도입 효과로 제시됐다.
녹색기술이 적용된 국산 RIA 솔루션은 해외 시장 선점도 가능하다.
최영식 쉬프트정보통신 대표는 “다국적기업과 경쟁해서 국내 RIA 시장을 수성, 시장 점유율을 높인 후 해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RIA 기술을 가장 빨리 도입하는 한국과 세계 소프트웨어(SW) 시장의 7.4%를 차지하는 일본 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유럽과 미주 시장에 진출, 공략 대상 지역을 확대한다. 2015년 이후에는 약 10% 이상 시장 점유율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초로 RIA 솔루션 부문서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한 쉬프트정보통신 최 대표는 RIA 분야에서 국내 선두기업으로 오랜 기간 솔루션을 개발, 육성해 온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해 제14회 장영실 과학기술대상을 받았다.
녹색기술이 적용된 쉬프트정보통신의 RIA 솔루션 도입 효과
자료:쉬프트정보통신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