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글 유포·왕따·악플까지…초등생 ICT 교양 교육 시급해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우리나라 초등학생 ICT 리터러시 주요 점수

#지난 17일 세월호 생존자가 보냈다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급격하게 퍼져나갔던 구조 요청 메시지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경기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의 수사 결과 김포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이 보낸 허위문자로 밝혀졌다.

#2013년 대구시교육청의 초·중·고 학교폭력 심의 건수는 878건으로 이중 54건은 정보통신망에서만 이뤄진 폭력이었다. 가해학생만 246명이었다. 모바일 메신저에서 친구를 불러다놓고 왕따를 시키는 등 SNS 폭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조사(2011)에 따르면 인터넷 이용자 중 57.7%, 특히 10대 청소년의 73.8%가 허위사실 유포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연령이 어릴수록 인터넷 윤리 수준이 낮았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교양인 ICT 리터러시 수준이 뒷걸음질 치면서 이로 인한 부작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특히 초·중·고등학교에서 컴퓨터·인터넷 이용 교육을 선택적으로 실시하면서 청소년의 디지털 윤리 및 소양 교육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필수 과정이던 정보 교육을 입시 위주 체제에서 선택이나 심화 과정으로 바꾸면서 부작용이 더욱 심해졌다고 바라봤다. 현재 정보 교육은 초등학교 실과(5, 6학년 약 12시간), 중학교 기술·가정(약 23시간) 과목 내에서만 이뤄진다. 중·고등학생들도 약 30%만이 정보 과목을 선택 이수해 학생들 간 정보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

초등학교도 마찬가지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 발표한 ‘2013년도 초·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수준측정 연구’에 따르면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이 학교의 선택으로 바뀌면서 정보 교과 관련 교육이 줄어들고, 연구학교 중심으로 지원이 집중되는 경향이 확인됐다.

ICT 활용 능력을 국가의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삼은 박근혜 정부 방침이나 세계적 추세와도 거리가 멀다. 미국, 영국, 이스라엘 등 선진국은 디지털시민으로서의 핵심역량을 정보활용능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등으로 정의하고, 정보교육을 필수화하거나 강화하고 있다.

김현철 한국컴퓨터교육학회장(고려대 교수)은 “아이들이 컴퓨터에 익숙해지면서 정보 교육 대신에 한문이나 보건, 진로 등을 가르친다”며 “아이들이 정보기술 익숙해지는 만큼 건전하고 건강한 태도와 가치를 바탕으로 지금보다 더 잘 쓰도록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교육업계 관계자는 “청소년들의 스마트기기 보급률 및 활용도는 급격하게 늘어나지만, 학교에서 이를 뒷받침해줄 만한 기본적 윤리 교육이나 지도 없이 무조건 스마트폰을 수합해 사용을 금지하는 수준에서만 머물러 있다”며 “보완역할을 해야 할 방과 후 학습이나 돌봄 학습 시간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이나 흥미 위주 교육에만 머물면서 ICT 소양 교육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