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DS특집]사기거래 방지에 나선 금융권, 앞 다퉈 FDS 도입

대형 카드사의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 피싱·파밍 등 금융정보를 노리는 각종 사이버 위협이 증가하고 불법적·악의적 정보 유출로 부정거래 발생 위험도 높아졌다. 금융감독 당국은 부정거래 등 사기거래를 방지하기 위해 금융사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구축 촉구에 나섰다. 카드사가 사기방지 위주로 적용했던 FDS가 전 금융권으로 확대된다. 금융·보안 솔루션 기업도 대거 국내 금융회사에 맞는 맞춤형 FDS 솔루션을 출시, 시장공략을 강화했다.

◇FDS 도입에 가장 적극적인 은행권

FDS 도입에 가장 분주한 곳은 은행권이다. 최근 금융감독원은 은행에게 해당 시스템에 적합한 FDS를 올해 말까지 구축하라고 요청했다. 금융위원회도 ‘금융회사 정보기술(IT)부문 보호업무 이행지침’에 FDS 구축을 포함시켰다. 그동안 FDS는 카드사가 불법적·악의적 카드 도용을 막기 위해 주로 도입했다. 그 외 금융회사는 FDS 도입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감독당국의 FDS 구축 요청으로 우리·하나·외환은행이 본격적으로 FDS 구축에 착수했다. 일부 FDS를 도입한 신한은행과 국민은행도 고도화를 진행한다.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은 이미 관련 솔루션 기업 대상으로 정보제공요청서(RFI)를 발송했다.

솔루션 업체로부터 정보제공을 받으면 이를 기반으로 제안요청서(RFP)를 작성, 배포할 계획이다. 하나·외환은행은 오는 9월까지 공동으로 FDS 구축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기존에 FDS 구축이 카드사 위주로 진행돼 은행 뱅킹 시스템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찾는 게 쉽지 않다”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방향성부터 고민해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은행도 적극적이다. 개발업체 대상으로 의향서를 접수, 곧 RFP를 배포한다. 은행권에 독자적 FDS가 없어 뱅킹시스템 전반의 패턴 분석이 가능한 협력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일부 은행이 FDS를 가동했지만 자체 모니터링을 하는 수준”이라며 “단계별 개발 일정을 확정하고 연말까지 모든 작업을 완료 하겠다”고 말했다.

차세대시스템을 구축 중인 기업은행은 FDS 고도화를 준비한다. 현재 운영 중인 이상징후탐지시스템의 정밀도를 패턴분석이 가능할 정도로 높이는 게 목표다. 앞서 FDS 솔루션 업체 대상으로 설명회도 개최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은행 서비스의 특성을 반영, 이상 징후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보하기 위해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은행도 자체 로그분석 시스템에 FDS 기능을 보강하는 고도화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

FDS가 주목받는 것은 전자금융결제 수문장 역할을 하던 공인인증서를 비롯해 개인방화벽, 보안카드, 일회용비밀번호(OTP) 등 인터넷뱅킹 보안 솔루션을 무력화하는 공격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더 이상 고객 PC나 스마트폰 보안을 강화하는 솔루션을 적용하기 힘들다.

금융사는 내부 시스템에 FDS를 운영해 금융정보가 유출됐더라도 금융사기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집중한다. FDS는 최근 발생한 앱카드 부정사용을 알아내며 효과를 입증했다.

성재모 금융보안연구원 본부장은 “최근 금융거래 사기는 그동안 신뢰했던 인증수단을 피해 나타났다”며 “금융사는 정보가 유출돼도 2차 피해를 최소화하는 모니터링을 강화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금융권 맞춤형 FDS 솔루션 잇따라 출시

FDS 관련 솔루션 업체도 앞다퉈 금융권 맞춤형 제품을 출시, 적극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워치아이시스템은 금융권 요구에 맞는 솔루션을 제시했다. 빅데이터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금융사 IT자산 로그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인덱싱·통합·분석하는 빅데이터 분석솔루션인 ‘로그인 사이트 V3.0’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빅데이터 분석 엔진 기반으로 전사 시스템의 데이터를 실시간 분석할 수 있다. 다면적 차원에서 이상거래 징후 탐지가 가능하다.

엠오에스아시아도 빅데이터 플랫폼인 스플렁크를 전면에 내세우며 FDS 시장을 공략한다. 스플렁크 핵심은 데이터 수집과 분석이다. 웹사이트·애플리케이션·서버·네트워크 장치 등 각종 기기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덱싱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실시간 데이터 검색과 스플렁크만의 다양한 함수로 데이터를 분석한다.

한국CA는 ‘CA 리스크마인더’로 시장 공략을 강화했다. 이 제품은 계정 도난이나 온라인 사기에 대응하는 실시간 보호기능을 구현한다. 기업 온라인 서비스부터 소비자 온라인 자금이체, 전자상거래 트랜잭션까지 온라인 접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잠재적 사기 상황을 분석한다. 모든 과정은 위험도가 낮은 합법적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된다.

큐핏은 자체 개발한 사기방지솔루션에 오라클 보험사기방지 솔루션을 더해 성능을 강화한 FDS 솔루션을 개발했다. 금융보안연구원이 발표한 FDS 기술 가이드라인에 있는 정보 수집 후 거래 내역 분석과 분석된 결과를 효율적으로 대응한다. 고객 거래에서 들어온 거래 정보 프로파일링을 평가해 이상금융거래를 적발한다.

데이터밸류는 이디엄과 금융권 이상거래 탐지 솔루션인 ‘로그세이(LogSay)’를 공동 개발했다. 로그세이는 100% 국내 기술로 개발된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로그프레소를 기반으로 한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이다.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이상거래시스템 운영지침과 금융권 내 실무자의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데이터스트림즈는 ‘테라스트림’으로 시장공략에 나섰다. 다양한 서버 환경에서 소스 데이터를 고속 가공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통합 솔루션이다. 고속 데이터 추출 엔진인 팩트(FACT)를 탑재해 타 솔루션 대비 최고 30배 빠른 추출 성능을 보인다.

신혜권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