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H-인천국제공항공사, 공항 ICT 기술협력 협약

인천국제공항공사(대표 박완수)와 KTH(대표 오세영)가 ‘공항운영 및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기술협력에 관한 협약’을 체결하고 공항서비스 품질을 제고에 필요한 서비스 발굴에 나서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두 기관은 ICT 활용 공항서비스 공동 기획연구를 진행한다. △인천공항 에어사이드(Airside) 맵 및 내비게이션 기반 서비스 발굴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승마케팅 서비스 발굴 등 공항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상호간 기술 및 인력 교류, 행정 지원에 협력키로 했다.

박완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왼쪽)과 오세영 KTH 사장이 협약 체결후 손을 맞잡고 있다.
박완수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왼쪽)과 오세영 KTH 사장이 협약 체결후 손을 맞잡고 있다.

KTH는 올레내비와 올레맵 서비스 구축과 운영 노하우를 이번 서비스 발굴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기반으로 에어사이드 내 공항차량 전용 경로 안내시스템 등 공항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 발굴이 가능하다. 에어사이드란 진입이 통제된 공항 이동지역으로 공항관련 차량만 이용 가능한 구역을 말한다.

KTH는 또 공항 내 유동인구 및 이동경로 분석을 위해 자사가 보유한 실시간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데이지(Daisy)도 활용한다. 인천공항은 여행객 환승투어를 위한 여행상품 개발 및 공항 내 상권 분석 등 마케팅 서비스를 발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오세영 KTH 사장은 “양사의 협력을 통해 내비게이션을 기반으로 한 위치관제,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승마케팅 등 ICT 기반 기술을 공항 서비스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천공항은 10년 연속 세계 공항서비스평가(ASQ)에서 1위를 차지한 세계 최고 공항으로, KTH가 공항 안전성과 편리성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기술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