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for 카카오` 공격적으로 변한다

카카오가 게임사업에서 공격적 모습으로 변신한다. 고스톱 장르를 추가하고 퍼블리싱을 강화한다. 연합군 형태로 게임사를 모아 카카오 진영 만들기에 나섰다.

카카오는 12월 ‘애니팡 맞고’ ‘아이러브 맞고’ ‘맞고의 신’ ‘프렌즈 맞고’ 등 ‘for 카카오(카카오게임하기 브랜드)’가 붙은 고스톱 게임을 출시한다. 각각 선데이토즈, 파티게임즈, 조이맥스, 엔진이 만들었다.

`게임 for 카카오` 공격적으로 변한다

선데이토즈는 ‘애니팡’ 파티게임즈는 ‘아이러브파스타’ 조이맥스는 ‘윈드러너’로 카카오게임하기 돌풍을 일으킨 주역이다.

엔진은 김범수 의장 한게임 창업멤버인 남궁훈 대표가 이끄는 카카오 손자회사다. 모바일 맞고 게임을 출시하는 네 개 회사가 ‘카카오 연합군’인 셈이다.

카카오는 올 상반기부터 모바일 보드게임 장르 추가를 검토했는데, 처음부터 입점에 제한을 두는 형태를 구상한 것으로 알려졌다.

넷마블게임즈 등 게임회사가 대형 롤플레잉게임(RPG)을 독자적으로 출시하는 사례가 늘며 이 같은 전략이 굳어졌다. 카카오와 함께 할 수 있는 회사에 우선적으로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엔진을 통해 게임 배급(퍼블리싱)사업에도 직접 진출한다. 카카오는 자회사 케이벤처그룹을 통해 약 200억원 이상을 엔진에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엔진은 이 자금을 퍼블리싱 사업에 쓸 계획이다.

카카오게임하기 플랫폼 경쟁력이라는 ‘장점’을 더하면 넥슨, 넷마블게임즈, 네시삼십삼분(433) 등 1000억원대 이상 현금을 보유한 회사와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일전이 가능하다.

카카오프렌즈 지식재산권(IP)를 활용한 모바일게임도 한 달에 한 개 이상 내놓을 방침이다. 카카오프렌즈를 활용한 퍼즐게임 ‘프렌즈팝’은 8월 말 출시 이후 10월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 7위를 기록 중이다. 한 달에 수십억원 수준 매출을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프렌즈를 활용한 게임을 위해 다수 업체와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며 “내년부터 종류도 많아지고 출시 간격도 짧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