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탭랩스, 노드JS 플랫폼 지원 '와탭 APM' 출시

와탭랩스는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APM) 상품에서 노드JS(Node.js) 플랫폼을 추가로 지원한다.

IT모니터링 서비스기업 와탭랩스는 자사 APM 상품에서 확장성 있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특히 서버단) 개발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노드JS를 추가로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와탭랩스, 노드JS 플랫폼 지원 '와탭 APM' 출시

노드JS 플랫폼은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활용해 비동기식 입출력장치(Non-blocking I/O)와 단일 스레드(thread) 이벤트 루프를 통한 높은 처리 성능을 가지고 있다.

또 내장 HTTP 서버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어 웹 서버에서 아파치 등 별도 소프트웨어 없이 작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노드JS는 최근 사용이 급증하는 클라우드 환경에 적합하며, 소규모 서버 환경에서 효율성을 중시하는 모바일게임 업계나 스타트업기업들로부터도 주목받고 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와탭 APM은 노드JS 플랫폼에서 주로 사용하는 No-SQL, 소켓IO(Socket.io) 등의 패키지 모듈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비동기 방식을 사용하는 노드JS 플랫폼에서 프로파일링 데이터의 정확한 추적이 가능하다.

이동인 와탭랩스 대표는 “국내 최초로 출시된 노드JS 플랫폼인 '와탭 APM'으로 뛰어난 효율의 노드JS 환경에 실시간으로 운영과 성능을 한번에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능이 더해지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면서 “효율성이 중시되는 소규모 운영 서버를 유지하는 모바일게임 업계 등에 큰 호응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와탭랩스는 PHP 플랫폼의 APM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성민 기자 s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