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 제18회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 수상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18회 SW기업 경쟁력 대상 시상식

2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 시상식에서 경쟁력·부문별 대상을 수상한 유태준 마인즈랩 대표(왼쪽부터), 박성호 와이즈와이어즈 대표, 김종현 쿠콘 대표와 노경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정책관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2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 시상식에서 경쟁력·부문별 대상을 수상한 유태준 마인즈랩 대표(왼쪽부터), 박성호 와이즈와이어즈 대표, 김종현 쿠콘 대표와 노경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W정책관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쿠콘이 제18회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일자리창출 기여 부문 대상은 와이즈와이어즈, 기업역량 강화 부문 대상은 마인즈랩에 돌아갔다.

2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개최된 시상식에서 대상인 쿠콘 등을 비롯해 솔트룩스·와이즈넛 등 SW기업이 인적·자원·기술력·시장가치·국제화 등 다방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업종·부문별 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전자신문, 한국SW산업협회, 연세대 지식정보화연구센터, SW공제조합이 공동 주최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후원했다.

올해 시상식에서는 총 16개 부문 18개 기업을 선정했다. 과기정통부 장관상인 대상은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쿠콘' △일자리창출 기여 부문 '와이즈와이어즈' △기업역량 강화 부문 '마인즈랩'이 받았다.

SW산업협회장상인 업종별 최우수상은 △IT솔루션 '솔트룩스' '와이즈넛' △시스템통합 '인포벨리코리아' △임베디드·모바일 '유라클' △정보통신·네트워크 '세기정보통신', 우수상은 △IT솔루션 '비젠트로' △시스템통합 '비에스지파트너스' △임베디드·모바일 '와이즈스톤'이 각각 수상했다.

전자신문사장상 △일자리창출 기여 부문 최우수상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 △해외진출 기업 우수상 '비트나인', 지식정보화연구소장상 △기업역량 강화 부문 최우수상 '씨아이씨소프트' △SW신산업루키상 '뷰노' '노바테크', SW공제조합이사장상 △직원 역량강화 우수상 '쿠콘' △직원 만족 우수상 '지란지교시큐리티'가 선정됐다.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은 연세대 지식정보화연구소에서 SW 기업 평가를 위해 개발한 시스템에 항목별 가중치를 적용해 평가한다. 올해 처음으로 SW신산업 평가체계를 신설했다.

고른 평가를 위해 인공지능·클라우드·블록체인 등 SW 신산업 8대 분야를 선정하고 기존 평가시스템의 5가지 영역을 바탕으로 평가했다. 신산업 평가는 SW신산업 루키상 선정과 종합평가에 반영했다.

2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 시상식에서 주요 관계자와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22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18회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 시상식에서 주요 관계자와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대한민국 SW기업 경쟁력 대상 '쿠콘'>

쿠콘은 데이터를 금융기관이나 핀테크 기업에게 제공하는 비즈니스 정보제공 전문 기업이다.

쿠콘은 국내 500여기관, 해외 2000여기관에서 5만여 비즈니스 정보를 수집한다. 은행, 카드사, 증권사, 보험사 등 금융기관 정보뿐만 아니라 국세청, 4대보험기관 등 공공기관, 유통·물류기관과 해외 은행·카드사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

쿠콘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 은행·카드·증권사와 물리적으로 직접 연결된 전자금융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인터넷상 외부정보를 연결하는 스마트 스크래핑, 방대한 양이 축적된 쿠콘 빅데이터, 금융 기관에서 공개하는 은행 오픈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등 방식으로 연결한다.

수집·연결된 정보는 고객이 사용하기 쉬운 API 형태로 제공된다. 쿠콘 정보는 100여개 이상의 오픈 API로 조직화돼 국내 최대 비즈니스 정보 API 스토어 '쿠콘닷넷'에서 제공한다.

쿠콘은 금융기관, 핀테크 기업, 공공기관과 일반기업에게 쿠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무대에서도 활약한다. 2011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2014년에는 일본 현지기업과 스크래핑 전문기업 'MWI'를 공동 설립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한다.

쿠콘은 “올해는 베트남 진출을 예정하고 있다”며 “향후 미주·유럽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자리창출 기여 부문 대상 '와이즈와이어즈'>

와이즈와이어즈는 2003년부터 국내외 고객 소프트웨어(SW) 테스트 품질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전자, 통신, 전자상거래, 카드, 금융, 의료,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 테스트를 제공한다.

정부 일자리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양질 일자리를 창출하고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인다. 회사 경영시스템 정비를 통해 2017년 하반기에는 목표 대비 272%, 작년 상반기에는 155%, 하반기에는 148% 신규 매출을 달성했다.

지속 성장과 함께 와이즈와이어즈는 2017년 120명, 지난해 130명을 정규직으로 각각 채용했다. 채용한 직원이 회사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신규 입사자 교육과 경영진과 함께하는 간담회를 매월 진행하고 있다.

일하기 좋은 일터를 만들기 위해 업무 역량을 확장할 수 있도록 미국, 싱가포르, 베트남, 일본, 중국 등 해외 법인과 지점을 설립했다. 회사 리조트와 콘도를 회원가로 이용할 수 있는 와와 멤버십 클럽과 숙박비를 전액 지원하는 여름·겨울 성수기 리조트, 휴가사용 촉진제도 등 복지제도를 시행한다.

와이즈와이어즈는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일자리 질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노력할 것”이라며 “회사는 생존하고, 고객에게 감동을 주며, 구성원에게는 행복을 주는 회사 경영원칙을 균형 있게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기업역량 강화 부문 대상 '마인즈랩'>

마인즈랩은 최첨단 AI기술을 통해 기업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전문 기업이다.

누구나 쉽게 자신만의 AI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 마음에이아이(maum.ai)를 서비스한다. AI 고객센터 서비스, AI 스마트팩토리, AI 영어교육 서비스 등으로 비즈니스 전 영역에서 이전과 근본적으로 다른 사용자 경험을 제시한다.

국무총리상과 4년 연속 장관상을 수상하고 2017년 포브스아시아 선정 주목해야 할 한국 10대 스타트업과 ITU 텔레콤월드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마인즈랩은 글로벌 수준의 AI 알고리즘을 반영해 언어, 시각, 사고 등 AI 각 영역에서 범용적인 AI 솔루션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공급한다. 대표적으로 고객센터 분석과 AI 콜봇(해피콜), 챗봇으로 대표되는 AI 고객센터, AI 기반 교육 서비스, AI 시각지능 솔루션 등이 있으며 각각 구체적인 상용 사례를 보유했다.

마인즈랩의 쉽게 쓰는 맞춤형 AI 마음에이아이(maum.ai)는 인공지능이 필요할 때 곧바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제공한다. 핵심 서비스는 AI 음성 생성 서비스다. 마음에이아이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일정 분량 녹음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AI가 사람의 목소리를 학습한다. 특정인의 실제 음성과 거의 유사한 AI 음성을 만들어낸다.

마인즈랩은 “그동안 대기업이나 전문가 영역이었던 AI 기술을 누구나 쉽게 자신이 원하는 곳에 활용하게 해 진입 문턱을 낮추는 게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