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62.한국 스타트업 공기청정기, 특화 기술로 무장하다

차량용 · 웨어러블 등 시장 세분화 경쟁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62.한국 스타트업 공기청정기, 특화 기술로 무장하다

최근 국내 전자제품 가격 비교 사이트 '다나와'에서의 검색어 1위는 공기청정기다. 이 가운데에서도 중국 샤오미가 만든 '미에어 프로'(18평형), '미에어2S'(11.1평형) 등이 삼성전자나 LG전자 제품보다도 인기상품 상위에 링크돼 있다. 다양한 가전업체들이 30만~100만원대 수준의 공기청정기를 내놓고 있는 반면에 샤오미가 같은 성능의 제품을 10만원대에 판매하고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필터를 6개월~1년 주기로 갈아 줘야 하기 때문에 유지 비용면에서도 샤오미는 가격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공기청정기는 살 때 가격만큼 필터값도 중요한 가운데 샤오미 제품은 2만~3만원 수준이면 구매가 가능하다. 국내 업체 가운데 필터값이 저렴해서 잘 팔리고 있는 위니아 에어컨의 정품 필터가 5만5000원인 것과 비교해도 절반 수준이기 때문에 샤오미는 가성비 돌풍을 이어 가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공기청정기 시장은 차량용 제품은 물론 목걸이형 웨어러블 공기청정기, 유모차용 제품 등으로 시장이 세분화되면서 세계 기업들의 기술 경쟁 또한 뜨거워지고 있다. 샤오미는 린스타트업 제조 개념을 도입해서 가격을 낮추고 신속하게 시장에 진입하는 등 동시다발로 다양한 섹터의 공기청정기 시장을 공략해 나가고 있다. 국내 공기청정기 스타트업도 세분화된 시장에서 특화된 독자 기술을 내세워 글로벌 시장을 빠른 속도로 개척해 나가고 있다.

토네이도시스템즈는 2014년 2월에 설립된 환경 전문 스타트업이다. 실내 공기 질 개선을 위한 미세먼지 포집, 제거에 특화된 기술을 갖추고 있다. 자연 현상인 토네이도(회오리바람)의 가공할 흡입력을 기술로 모방해서 재현하는 보텍스(vortex·회오리)진공 배기장치 기술을 기반으로 주택·빌딩·산업 현장의 실내 공기 질을 대폭 개선할 수 있는 부유먼지 청소기, 환기·주방후드·산업용후드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 및 제조·판매하고 있다. 보텍스 진공 배기장치 기술은 한국·중국·일본·미국·유럽 등 세계 주요 국가에서 특허기술로 등록, 기술 진입장벽을 만들었다. 토네이도 시스템즈는 상향 평준화된 최고 등급의 헤파필터 효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흡입력에 집중했고, 보텍스 진공배기 장치 기술을 적용해 토네이도 와류가 거대한 기압차를 형성하는 방식의 혁신 공기정화 방식을 개발했다. 그 결과 흡입력·흡입 유속을 2~3.5배 증가시키고 유해물질 포집 범위를 20배 이상 확대시키는 등 공기청정기 성능을 높였다.

피코피코는 직접 개발한 편백나무 공기청정기 '수피' 제품을 통해 와디즈에서 목표 금액 1200% 이상을 달성해서 화제가 된 기업이다. 수피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와 매연 정화는 물론 편백나무로 만들어서 피톤치드를 내뿜는 제품이다. 손바닥만한 작은 사이즈에 무게는 250g 정도로 매우 가벼워서 탁상 위에 설치하거나 휴대하기에도 간편하다. 공기청정기는 대부분 ABS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지지만 수피는 항균 효과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 향상, 탈취 효과까지 있는 편백 원목으로 마감 처리를 했다. 나무 질감을 살려 목공예 작가와 협업, 아날로그 감성을 살리는 디자인을 완성시켰다. 수피 또한 강력한 델타사에서 제작한 터보모터를 활용해 소형이지만 흡입력을 높였고, 강력한 터보모터 덕분에 일반 소형 공기청정기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헤파 13등급 필터를 사용한다. 이는 통과시키는 입자의 양이 헤파 12등급 필터를 사용하는 일반 소형 공기청정기와 비교했을 때 매우 우수하기 대문에 공기정화력 측면의 경쟁 우위도 갖췄다.

공기청정기 시장에 도전하는 스타트업 가운데에서 클레어를 빼놓을 수 없다. 2015년에 킥스타터에서 히트 친 이후 2017년 중국의 징둥이 운영하는 JD크라우드 펀딩에서도 14억원 이상을 모금하며 한국 스타트업 중국 진출의 본보기가 됐다. 클레어는 최근 독일에서 개최되는 2019 프랑크푸르트 소비재 박람회 'AMBIENTE 2019'에 참가해 중형급 가정용 공기청정기 제품 '클레어 H1' 라인업을 선보였다. H1은 자체 개발한 필터(유럽특허 획득)를 적용해 초미세먼지를 잡는 공기 청정 기능을 높였고, 개인 공간에 적합한 디자인을 추구해 개인 침실이나 어린이방 등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