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9]ITRC포럼-블록체인·실감형SW...스마트폰에 들어온 가상현실, 몰입·현장감 극대화

서강대, 세종대, 숭실대, 중앙대, 충북대, 포항공대 등은 블록체인과 실감형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선도적인 미래 산업 비전과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서강대 지능형블록체인연구센터는 '이라이트(E-Light)'라는 사물 경제 체제 플랫폼을 선보인다. 지능형 블록체인 서비스는 중앙 신뢰 기관 없이도 신뢰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만드는 게 핵심이다. 미래 인프라스트럭처를 신뢰도가 높고 안정성을 높이는 게 목표다.

센터는 적응형 블록체인 플랫폼 기술 개발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됐다. 블록체인 원천기술 관련 특허를 22건 출원, 등록했다. 논문은 19건 게재했다.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과 산학협력 과제를 수행했다. 산학협력 인턴십 프로그램으로 창의적인 실무형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세종대 360VR
세종대 360VR

세종대 모바일 가상현실 연구센터는 혼합현실 환경에서의 1인칭 시점 드론 비행 기술을 보여준다. 시각적 편안함을 고려한 가상현실(VR) 건축물 자동 내비게이션 시연과 VR 콘텐츠 저작 도구, 모바일 가상현실 청각 재생 기술도 주목할 만하다. 센터에서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플랫폼에서 실제 물리적 공간과 유사한 가상세계를 구축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사용자에게 몰입감과 현장감을 줄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숭실대 초고속영상기술연구센터는 김희태 한국청소년축구센터와 협업해 과학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초고속영상을 분석해 선수 자세를 교정하고 훈련데이터를 추출한다. 초고속 영상 처리 기술이 핵심이다. 초고속영상을 이용한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 초고속 영상 원격 저장 서비스, 초고속영상 기반 스포츠 응용 기술을 연구한다. 초고속영상의 실내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해서 전문 촬영 스튜디오도 구축했다.

중앙대 시연사진_정보등급산정 자동화 시스템
중앙대 시연사진_정보등급산정 자동화 시스템

중앙대 블록체인서비스연구센터는 블록체인 기반 기록물 관리 시스템, 정보등급산정 자동화 시스템, 공급망 기반 무해화 자동화 시스템을 공개한다.

센터는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협력기관과 함께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안전하고 고도화된 블록체인 서비스 기술을 개발한다. 단순 기술 개발을 넘어 블록체인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개발할 수 있는 고급 인력도 양성한다.

충북대 홀로그램 융합기술 연구센터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구현한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홀로그램을 위한 시스템, 홀로그램 융합 현대 미술 작품도 보여준다.

센터는 2015년 6월 개소했다. 2020년 말까지 충북대, 인하대, 세종대, 경희대, 광운대 총 5개 대학이 참여해 석·박사 과정 학생 인력을 양성한다. 수요 기술 발생 시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도 진행한다.

포항공대 인터블록체인 연구센터는 블록체인 플랫폼과 인터체인 기술 활용방안을 소개한다. 자동차 데이터 수집용 기기와 저장용 블록체인 구조를 보여준다. 인터 블록체인 연구내용과 적용 분야를 제시할 예정이다.

센터는 블록체인 기술의 상호 운용성을 증대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집중한다. 융합형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교육해 블록체인 분야 전문 인력 양성한다. 크로스 도메인 블록체인 신사업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한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