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 김성기 이사장, "이타적인 사회적경제에 힘을 불어넣고 싶어요"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 김성기 이사장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 김성기 이사장

빛과 그늘은 늘 공존한다. 경제의 성장과 발전이 자본주의의 빛이라면 불평등과 빈부격차, 환경파괴 등은 그늘이다. 이러한 그늘의 요소를 보완하기 위해 요즘 ‘사회적경제’라는 말이 가치를 더해가고 있다. 이윤극대화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시장경제와 달리 사람의 가치를 더욱 중시하는 경제활동을 말한다.

사회적경제가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꽤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800년대 초 이미 유럽과 미국에서는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상호부조조합, 커뮤니티비즈니스 등의 형태로 등장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1920년대 농민협동조합과 도시 빈곤층들의 두레조합 등의 형태로 나타났었지만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1997년 외환위기 이후이다.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실업과 고용불안이 구조화되고 빈부격차가 심화되면서 사회적 경제에 대한 필요성이 급격히 대두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흐름을 타고 2007년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었고, 2010년부터 마을기업육성사업 이 시작되었다. 또 2012년에는 협동조합기본법 제정 등 정책사업을 통해 제도적 환경이 마련되는 등 사회적경제의 활동 폭이 넓어지고 있다.

‘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이하 SE임파워)’는 이 땅에 이타적(利他的)인 사회적경제를 뿌리내리게 하기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다른 사회적기업이나 협동조합이 준비단계에서부터 자리를 잡을 때까지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일도 수행한다. SE임파워를 이끌고 있는 김성기 이사장을 서울 구로구 신도림로에 있는 사무실에서 만나 그간의 활동과 사회적경제의 현주소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협동조합’이라는 용어는 익숙한데 그 앞에 ‘사회적’이라는 수식어가 붙었군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SE는 ‘Social Economy(사회적 경제)’의 약자이며, 임파워는 ‘Empower(역량을 강화하다)’라는 뜻입니다. 사회적경제는 사회적 목적을 중시하는 경제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장경제에 비하면 이타적인 시장경제라고 볼 수 있죠. 타인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상호이익을 도모하는 호혜적인 경제입니다. 통념상 우리 사회에는 자본주의 시장경제만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회적경제는 혼합적인 시장경제의 모델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적 경제와 이타적 시장경제가 혼합된 체제에서 협동조합이 중요한 이니셔티브를 쥐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주력군은 주식회사로 대표되는 투자자 소유회사입니다.

반면 이타적 시장경제의 주력군은 사회적기업입니다. 투자자소유회사의 성격을 가지면서 소셜(social)한 가치를 가지는 형태가 사회적기업입니다. 상호적인 시장경제성을 추구하는 기업주체인 협동조합에 소셜한 가치를 더욱 강조한 것이 사회적협동조합이지요. 사회적협동조합의 법인자격을 관리 감독하는 곳은 기획재정부이며, 사회적협동조합의 법인 설립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율하는 것은 협동조합기본법입니다”
 

SE임파워는 직원들이 조합원 형태로 참여하고 있습니까?

“SE임파워는 일종의 지식생산자들이 모여 있는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제가 사회적경제분야를 전공한 박사 출신이며 관련분야 석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직원도 5명 정도 있습니다. IT분야에서 30년 이상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분도 있지요. 정규인력은 30명 정도 되는데 그 중 25명은 풀타임, 5명은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전문서비스회사로서는 규모가 작은 편은 아니죠. 이들이 정부나 지자체로부터 수주한 프로젝트에서 교육과 실무, 컨설팅, 연구, 사업계획과 실행관리까지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이 조합원의 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 이상의 근무 경력을 갖춰야하며, 본인의 희망에 따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직원 중 50%가량이 직원조합원입니다”
 

SE임파워를 설립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한국에 사회적경제가 본격 도입된 것은 2007년도부터입니다. 사회적경제 관련 제도 중 사회적기업육성법이 그 해 제정되었습니다.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가 국민들 사이에 확산된 계기가 되었지요.

지금과 같은 인재육성교육이나 사회적기업가 훈련 인프라 없던 당시에 성공회대가 가장 먼저 연구센터를 설립했고 제가 사무국장 역할을 맡았습니다. 풀뿌리사회적기업가 학교를 설립해 민간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한 게 시작이었습니다. 작고하신 신영복 교수님이 1대 교장을 지내셨고, 2대 교장은 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경남 양산시 을)이며 전 한겨레신문사장이던 서형수 의원이 맡았습니다.

이 학교에서 사회적경제에 대해 공부했던 졸업생 10명이 6개월 정도 조찬모임에서 학습하다 의기투합하여 자주적 네트워크를 만들었고, 그게 발전하여 SE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이 되었습니다.

제가 먼저 연구자, 컨설턴트, 교육자, 전문가들이 전문성을 살려 사회적협동조합을 만들자고 제안했고, 전문지식생산자들이 조합원으로 참여하여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6개월가량의 준비 과정을 거쳐 2013년 7월 고용노동부로부터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인가를 받았고 이듬해 초부터 구로디지털단지의 작은 공간에서 본격적인 사업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저는 얼굴마담(?)으로 이사장직을 맡았는데 직원을 고용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을 벌이다보니 지금은 올인하게 되었습니다”
 

SE임파워의 주요한 사업 내용은 무엇입니까?

“크게 4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사회혁신분야, 도시재생활성화사업, 사회적경제지원사업, 국제협력사업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사회혁신분야의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스마트시티를 들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민참여형 스마트시티 실증사업을 하고 있지요. 서울 구로구 가리봉동을 예로 들겠습니다. 그 곳은 고불고불하고 어두운 골목길이 많아 심야에 여성이나 어린이들이 다니기에 불편함이 많았습니다. 이 곳에 반응형 LED를 2.5Km 설치했습니다. LED를 설치하는 장소도 인위적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과 함께 협의하여 그들이 원하는 장소에 설치했지요. 지금은 구로구와 공동협력사업으로 반응형 LED를 지능형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은 통제관리감독이 안되지만 통제관리 할 수 있는 센서를 집어넣어 새로운 서비스를 하려고 합니다. 그밖에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서울시의 스마트시티관련 사업을 구와 함께 유치해서 지역사회에 실증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활성화사업, 도시혁신사업은 현 정부에서도 역점을 두고 자금을 많이 투여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과거와 같은 전매철거식 재개발 사업에서 벗어나 주민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 지역의 매력을 그대로 살리면서 개발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있어요. SE임파워는 주민들의 공동체 활성을 지원하고 주민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사회주택 사업영역이 있습니다. 방치되거나 관리 운영이 미흡한 시설을 동네의 유용한 공공시설로 만들어 자산의 가치를 부여하는 지역자산화사업도 중요한 사업영역입니다. 그밖에 교육을 통해 사업적기업가를 육성하는 사업과 창업팀을 발굴하여 멘토링과 인큐베이팅을 통해 사회적기업으로 키우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사회적경제 방식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선진적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제개발협력사업에 선도적으로 우리 선진모델을 저개발국에 보급 확산하는데 SE임파워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북방 국가인 키르키스탄과 몽골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미 인도네시아 사회적기업가 양성프로그램과 사회적기업 육성지원사업에도 참여한 바 있습니다”
 

SE임파워의 주요 고객은 누구입니까?

“앞서 설명한 4가지 사업분야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공공기관. 중앙정부, 지자체, 공공기관이나 지자체 산하의 사회적경제나 사회혁신 관련 기관을 SE임파워의 주요 고객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마케팅방식은 고객이 원하는 맞춤형 기획을 통해 혁신적인 새로운 서비스를 고객맞춤형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기능적 요소로 교육, 컨설팅, 연구, 기획이 단독 또는 복합적으로 제공됩니다”
 

사회적경제에 참여하려는 창업팀은 어떻게 선발하고 지원합니까?

“정부의 창업지원 사업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매년 연말에 창업팀을 모집하여 그 다음해 창업팀 모집하고 있습니다. 진입 경로는 다양합니다. 창업입문과정이라는 교육과정을 통해 진입하는 곳이 있고, 미리 정보를 알고 상담을 통해 찾아오는 곳이 있고, 소셜벤처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진입하는 곳이 있습니다.

SE임파워는 정부 창업지원사업에 운영기관으로 참여하여 3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3년 간 스타트업 초기부터 단계별 성장까지 밀착형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 선정된 창업팀에 대해 1년간 평균 3000만원 정도의 사업개발비 지원하고 공간을 제공하는 등 정부 보조금 관리운영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IT기술분야, 도시재생, 도시혁신분야에 특성화해서 육성하는 운영기관이라고 보면 됩니다”
 

사회적경제가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까?

“사회적경제는 앞으로 상당히 더 키워야 할 영역입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기술고도화와 맞물려 있으며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기존의 대기업, 제조업 중심의 경제 발전도 중요하지만 일자리 확산 여력은 상당히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노동잉여세대는 점진적으로 증가 하는 추세입니다. 대표적인 노동잉여세대라고 할 수 있는 청년계층, 은퇴 전 퇴직자, 경력단절여성들이 기존의 시장 구조에 진입할 가능성은 대단히 낮습니다. 대략 1000만 명 정도로 추산되는 이러한 노동잉여세대를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섹터가 과연 존재하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기존의 시장경제구조에서는 나오기가 쉽지 않죠. 그런 측면에서 정부가 지향하는 포용적 혁신정책의 방향은 옳다고 봅니다. 사회적경제가 포용적 혁신정책을 만드는 중요한 이니셔티브를 가져가지 않는다면 미래사회의 지속가능성이나 안정성은 담보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

지금보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투자와 다양한 기회의 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사회의 발전 전략과 맞물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SE임파워는 순항하고 있습니까?


“창업 만 4년째인 2018년 이후 사업 다각화를 급속하게 진행하여 2019년 기준으로 20억 원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는 수익이 40∼50억 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지난해부터 흑자 경영을 달성했으며 이익의 상당부분을 재투자했고 직원들에게도 성과급을 나누어주었습니다.

요즘에는 특히 ‘도시재생 및 도시혁신에 특화된 사회적경제사업’이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국 최초로 ‘서울 동북권 도시재생기업 창업/성장지원센터’를 서울 도봉구 창3동에 개소하였고, 예비 창업자가 정원 대비 4배(20개팀)를 초과할 정도로 신청하여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꿈과 계획은 무엇입니까?

“포용적 혁신성장의 사회적경제가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방향성 속에서 국민이나 시민 들 중 이해관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확장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주력할 사업은 사회주택사업이다. 돌봄적인 가치와 통합적인 사회주택사업이지요.

구체적으로는 여성 한부모 가정을 위한 사회주택사업을 공급하려고 합니다. 주거 공급과 돌봄 공급을 동시에 한다는 개념입니다. 생활공간에서 주거와 돌봄이 이루어질 수 있는 새로운 주거복지통합형 복지 인프라를 SE임파워가 민간주도로 확산하려고 합니다. 이는 국가 차원의 복지혁신과도 맞물려있습니다. 기존의 기관중심, 센터중심의 복지 인프라가 아니라 사는 공간에서 유저와 나누면서 돌봄적인 가치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이해관계자인 고객에게 주는 사회적 가치의 체감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10∼20년 동안 전국적으로 1000호정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회혁신가치를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사회혁신 분야에도 주력할 생각합니다. 주민들이 체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 대안을 기술과 연계시켜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사업들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벌써 구체화되고 있습니다. 한부모 여성을 위한 하나더 사회주택 사업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LH 매입형 공공임대 주택 사업, 서울시 토지임대부 사회주택 사업 등을 통해 두 건을 시행 중에 있으며, 민간주도형 커뮤니티 케어의 대안 모델로 한부모 여성의 주거/돌봄/자립 통합형 복지 모델을 서울, 수도권을 포함하여 전국으로 확산하고자 합니다”


◆김성기 이사장 프로필

사회적기업가로 활동하기 전의 경력을 묻자 젊은 시절에는 줄곧 운동권에 몸담았다고 웃는다. 20대까지는 학생운동, 30대 중반까지는 사회운동을 하느라 일반적인 경제 활동과는 거리가 멀었다고 한다. 그 후 보다 전문적인 식견을 갖추기 위해 연구자의 길을 걸었다. 지금은 성공회대학교 사회적기업 전공 박사로서 이 대학 연구교수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는 몇 안 되는 국내 사회적경제, 사회혁신 분야의 영향력 있는 사회적기업가이다. 연구자에서 직접 사회적기업가의 길로 들어선 것은 6년차.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SE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의 설립 발기자이면서 경영책임자로 활동 중이다. 그는 도시혁신, 디지털 사회혁신을 선도하며 포용적 혁신 성장에 영향을 미치겠다는 포부를 안고 있다.

성공회대학교 사회적기업연구센터 연구교수로서 연구 활동과 함께 중앙정부, 서울시, 경기도, 구로구를 포함한 여러 기초지자체에 정책 자문과 사업 기획 자문을 수행 중이다. 중기이코노미 시민경제 칼럼리스트로, 사회적경제를 전파하기 위한 글쓰기에도 시간을 내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