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단상]KT의 미래는 없다

[ET단상]KT의 미래는 없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상황에서 KT 민영화가 전격 결정됐고, 2002년 5월 정부주식이 모두 매각돼 겉으로는 민영화가 완성됐다.

그러나 최고경영자(CEO)는 여전히 보이지 않는 외부 손의 영향력에 의해 선임되는 등 거버넌스는 비정상으로 작동됐고, 경영 혼란이 반복되는 악순환은 지속되고 있다. KT 민영화는 미완이다.

최근 10년 동안 KT CEO가 통신 산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전문경영인으로서 전문성과 리더십을 제대로 갖추고 있었는지, 정당한 절차와 방법에 따라 선임됐는지 등에 대해 많은 전문가가 의문을 제기한다.

KT 안팎에서는 CEO의 과도한 단기 이익 중심 경영으로 통신시설 투자 축소 등 인력 및 실물 자원 배분에 대한 잘못된 의사결정이 반복됐다고 지적한다. 통신인프라 등 핵심 자산 기반이 점차 약화돼 아현국사 통신구 화재와 같은 국가 통신 재난 위험이 아직도 내재돼 있다는 것이 일반 인식이다.

KT 차기 CEO는 특정 기업의 대표 차원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 대한민국 통신 인프라의 안전관리 책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 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과 산업 발전을 선도할 있는 전문성, 리더십, 책임 의식을 갖춘 전문경영인이 바람직할 것이다.

새로운 전문경영인은 무너진 유·무형의 핵심 자산과 사업 등을 올바르게 정립하는 동시에 CEO와 독립된 이사회로 새로운 거버너스 체계를 갖춰 미완의 민영화를 완성해야 하는 임무를 걸머지고 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CEO 선임 프로세스는 KT의 미래 운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내외부의 부당한 영향력에서 벗어난 독립 상태에서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돼 안팎으로부터 환영받을 수 있는 후보자가 CEO로 선임돼야 한다. 그러나 KT그룹 전·현직 임직원, 노동조합, 주주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들이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첫째 선임제도와 프로세스 자체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개정된 정관 및 관련 규정에서 CEO 선임 규정의 근본 목적은 사내 후보자 승계 및 양성에 있고, 세부 심사 기준도 이러한 목적에 맞춰 만들어지는 구조다. 이 경우 현직 사내후보자 가운데 승계되는 선임 형태일 것이고, 사외후보자는 포스코처럼 병풍 역할로 제한될 것이라는 우려다.

둘째 내외부 영향력에서 독립되지 못하다는 점이다. 외부에서 선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고 있다거나 내부 편향성 선임 규칙과 현 회장 지휘 아래 있는 핵심 측근 사장이 선정위원이면서 선임지원관리 업무를 총괄하고 있어 현직 회장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우려가 나온다.

셋째 선임 위원이 전원 사내외 이사만으로 구성돼 중립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2010년 이전까지 사외이사 이외에 제3자가 참여해 중립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했지만 현재는 회장 취임 이래 선임이나 연임된 사내외 이사만으로 위원을 구성해 선정 과정에서 중립이 아니거나 공정하지 못할 개연성이 많다.

이 같은 우려가 현실화된다면 CEO를 포함한 이사회로 이어지는 지배 구조의 중대한 고장 상태가 지속되고, 10년 동안 불합리한 내부 경영 관행 등 여러가지 문제가 치유 불능 상태로 더욱 고착화될 것이다. 그 결과 국민기업으로서 KT의 미래가 사라질 수 있다.

앞으로 진행하는 선임 프로세스는 이사회 사무국과 같은 독립된 조직을 통해 세부 심사 기준을 만들고 공정하게 선임 업무를 관리해야 한다. 인선자문단 등을 통한 사내외 후보자 공개 검증과 심사 과정의 참관 기회 제공을 제안한다. 장기로는 사내외 이사 이외에 외부인의 심사위원 참여 등으로 중립성, 투명성, 공정성을 높이는 방안이 보완돼야 한다.

한영도 상명대 경영경제대학 교수 yeongdo.han@sm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