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주재 당 전원회의 개최…"중요 정책 문제 상정"

북한이 정한 비핵화 협상 시한이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8일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개최했다. 1월1일 신년사 발표를 앞두고 '새로운 길'과 관련해 어떠한 전략적 노선이 관철됐을지 주목된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9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상무위원회 결정에 따라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 전원회의가 12월 28일 평양에서 소집되었다”고 전했다.

전원회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도했다. 특히 통신은 이번 전원회의를 “새로운 역사적 전환이 일어나고 있는 관건적인 시기에 진행되고 있다”면서 “중중첩첩 겹쌓이는 가혹한 시련과 난관을 박차며 혁명발전을 더욱 가속시키고 당 건설과 당 활동, 국가건설과 국방건설에서 나서는 중대한 문제들을 토의하기 위해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어 “전원회의는 계속된다”고 언급, 2일차 회의가 이어질 가능성을 드러냈다.

이와 함께 통신은 “전원회의에서는 현정세하에서 우리 당과 국가의 당면한 투쟁방향과 우리 혁명의 새로운 승리를 마련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적 문제들이 의정으로 상정되었다”며 “조선노동당 위원장 김정은 동지께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사업정형과 국가사업전반에 대한 보고를 시작하시었다”고 전했다.

北, 김정은 주재 당 전원회의 개최…"중요 정책 문제 상정"

북한의 당 전원회의는 당 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 전원이 참가해 국가의 핵심 전략과 정책노선이 논의·결정한다. 1년에 1회 이상 소집하도록 돼 있다. 지난 2018년 4월 20일 3차 전원회의에서 핵 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를 중단하고, 풍계리 핵 실험장을 폐기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결정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또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뒤 열린 올해 4월 4차 전원회의에서는 '자력갱생'을 강조했다.

북한은 이날 전원회의 개최만 공개했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다만 '새로운 역사적 전환' '중요한 정책적 문제' 등의 표현이 나온 점을 고려했을 때 내년도 주요 대외 정책의 변화에 대해 논의됐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에 전원회의 개최 결과를 기반으로 한 어떠한 내용이 담길지 관심이 쏠린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