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동연구진, 세포 미세움직임 포착하는 3D 촉각 인식장치 개발

발걸음에서부터 세포 움직임으로 발생하는 것까지 정밀하게 압력을 포착하는 3D 촉각 인식장치가 우리나라에서 개발됐다.

기초과학연구원(IBS·원장 노도영)은 박장웅 나노의학연구단 연구위원(연세대 신소재공학과 교수)팀이 연세대, 한양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와 협력해 큰 힘에서부터 초미세 압력까지 모두 3차원으로 감지하는 고해상도 촉각 인식장치를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개발 촉감 인식장치로 하이힐 압력을 감지하는 모습
개발 촉감 인식장치로 하이힐 압력을 감지하는 모습

촉각인식장치는 촉각을 측정하고 표현하는 장치다. 센서를 조밀하게 배열할수록 세밀한 감지가 가능하지만, 기존에는 센서 간 간섭으로 조밀한 배열과 성능 확대가 어려웠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로 압력에 따라 두께가 변하는 물질을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트랜지스터 센서를 개발했다.

이 결과로 센서를 간섭 없이 조밀하게 배열하는데 성공했다. 사람 머리카락 단면(0.4㎟)보다 작은 면적에 총 400개 센서를 배열, 3D 촉각 인식장치를 구성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이 장치로 힘을 넓은 스펙트럼으로 감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에도 넓은 감지 범위를 가진 장치는 있었지만, 새로운 장비는 이보다 정밀도가 100배 이상 높다. 전자기기 산업에서부터 건강관리, 의료분야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촉각 정보를 시각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촉각을 감지하면 스스로 빛을 내는 화학물질을 결합, 촉각 분포를 맨눈으로 관찰가능하게 했다.

박장웅 연구위원은 “향후 심장 박동 및 혈압 등을 모니터링 하는 장치를 개발하고 신체 정보를 데이터화 해 인공지능(AI) 진단 등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폭넓은 활용을 위해 촉각뿐만 아니라 단백질 정보까지 함께 감지할 수 있는 장치도 후속 연구로 개발 중”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