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석박사 290명 연수·취업 기회 제공

과기정통부, 석박사 290명 연수·취업 기회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2020년 이공계 전문기술 연수 사업에 참여할 석·박사 연구자를 모집한다.

정부 출연연구기관 참여 확대에 따라 지난해 140명(석사 130명·박사 10명)보다 두 배 이상 늘어난 석사 250명, 박사 40명 등 총 290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공계 전문기술 연수(석·박사)사업은 이공계 미취업 석·박사정부출연(연)〃국공립(연)에서 산업관련 연구개발 과제9개월간 수행하며 산업현장을 경험하고 국가 연구장비 활용능력역량성장시키며 석·박사가 필요한 우수 기업으로 취업까지 지원되는 인재양성사업이다.

희망자는 참여 가능한 전국 18개 정부출연연과 국공립연구소 400여개 연구개발 과제를 확인, 역량과 경력 경로, 본인 희망진로 등을 고려해 신청하면 된다.

참여대상은 이공계 석·박사 학위 취득 이후 5년 이내 미취업자다. 올해 졸업예정자도 가능하고 한국 국적을 보유하지 않은 외국인은 신청할 수 없다.

연수생은 맞춤형 취업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연수수당은 석사 월 250만원, 박사 월 350만원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 1차관은 “청년 연구자에게 연구단절 위기에서 벗어나 산업계로 진출하는 교두보가 되고, 석·박사 연구인력 채용을 희망하는 기업도 우수 연구인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