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연내 7개 자치구에 S-Net 1차 사업, 자문위원장에 이효성

서울시가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사업전반을 자문할 전문가 11명을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자문위원회'로 위촉한다고 18일 밝혔다.

자문위원회는 5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을 지낸 이효성 위원장을 비롯해 시민단체, 법률가, 학계, 연구기관, 전문가 등 각 분야 전문가 11명이 참여한다.

위촉된 자문위원은 서울시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사업과 관련한 효율적 구축, 운영방안, 각종 정보통신 신기술, 해외 선진사례, 법률검토 등 S-Net 사업 전 분야에 대한 자문을 한다. 아울러 서울시와 각계각층 전문가 정책 소통창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자문위원장으로 위촉된 이효성 전 방송통신위원장은 “S-Net 프로젝트가 서울시민 통신복지뿐만 아니라 서울이 미래 스마트도시 선두에 나서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10월 시민 통신기본권 보장과 혁신적 스마트도시 인프라 마련을 위한 S-Net 사업을 발표했다.

S-Net 사업은 2022년까지 총 사업비 1027억원을 투입해 유무선 통신인프라 구축(1354km), 공공 와이파이 조성(1만6330대), 공공 사물인터넷망 확보(1000대)를 골자로 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본 사업 착수에 앞서 S-Net 사업의 추진전략 및 중장기 계획, 효율적 구축방안 설계를 위한 정보전략계획(ISP)을 수립 중이다.

5월까지 자치구별 자가통신망과 공공 와이파이 실시설계,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인 와이파이6(802.11ax) AP에 성능검증 테스트(BMT)를 실시한다.

5월께 본 사업에 착수, 연말까지 5~7개 자치구에 대한 1차 사업을 마무리 하고, 나머지 자치구에 대한 사업을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스마트서울 네트워크 사업은 미래 스마트시티 기반인프라를 구축하는 중요한 사업으로, 최근 아카데미 시상식 4관왕을 차지한 영화 기생충에서도 볼 수 있듯 날로 심화되고 있는 통신격차를 해소하고 시민 통신기본권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자문위원들의 전문성 있는 자문 등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