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비상' …정부, 대학 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 긴급 구축 추진

교육부·KERIS, 9개 거점大 위해 개발
코로나19 확산에 사립대까지 적용 확대
콘텐츠 제작부터 출석·평가까지 관리
기재부 예산 협의 거쳐 이달 중 서비스

정부가 대학 온라인 수업의 질 저하를 막기 위해 대학 통합 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 도입을 추진한다. 9일 서울 구로구 유비온에서 개발자가 플랫폼을 점검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정부가 대학 온라인 수업의 질 저하를 막기 위해 대학 통합 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 도입을 추진한다. 9일 서울 구로구 유비온에서 개발자가 플랫폼을 점검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대학 온라인 수업의 질 저하를 막기 위해 '대학 통합 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 도입을 추진한다. 오프라인 강의를 단순히 영상으로 촬영하는 것만으로는 수업의 질을 담보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온라인강의 제공을 넘어 수강생의 학습을 다각도로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을 추진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은 9개 거점 국립대학 학점교류 시스템을 확대해 중소 사립대학에까지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온라인 학습관리 플랫폼으로 오픈한다. 교육부는 관계 부처와 함께 긴급 예산 협의에 착수했다. 예산 투입이 확정되면 KERIS가 곧바로 시스템 구축에 착수, 이르면 이달 안에 서비스를 시작한다.

플랫폼에서는 학습 콘텐츠 제작부터 공유, 출석·진도 체크, 평가에 이르기까지 통합 관리가 이뤄진다. KERIS는 이보다 앞서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등 9개 거점 국립대학을 위해 온라인강의를 공유하고 학점을 교류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었다. 플랫폼은 에듀테크 기업 유비온이 구축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불거지자 자체 온라인강의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다른 사립대학도 시스템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온라인강의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중소 규모 대학으로부터 관련 시스템의 지원 요구가 높다.

당초 거점 대학과 KERIS는 2학기부터 시스템을 상용화할 예정이었지만 예상치 못한 코로나19 확산으로 활용 시기를 상반기로 앞당기고, 참여 대학을 확대하기로 했다.

서비스가 운영되면 학습관리시스템(LMS)를 갖추지 못한 100여개 대학이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KERIS가 지난해 3월 전국 397개 대학 대상으로 원격강의 현황을 조사한 결과 100여개 대학이 LMS를 갖추지 못한 것으로 파악했다.

대학 교수는 LMS로 온라인강의 커리큘럼을 짜고 학생 학습 현황을 관리한다. 플랫폼에 올라온 다른 대학의 동영상 강의나 대학공개강의서비스(KOCW), 학습 자료를 온라인에 공유하고 학생들이 제대로 소화했는지 중간 평가를 할 수도 있다.

KERIS 관계자는 “규모가 큰 대학은 온라인 플랫폼을 보유했지만 이를 갖추지 못한 중소 대학은 온라인강의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현재 통합 시스템은 9개 대학에서만 쓸 수 있는 만큼 이를 확대하기 위해 교육부에 긴급 예산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시스템 도입을 위해 기획재정부와 예산 협의를 하고 있다. 통합 인터페이스 구축, 클라우드 증설 등에 약 10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주 안에 예산 투입 여부가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예산이 확보되면 KERIS는 즉시 시스템을 보완할 계획이다. 인프라 확장에는 약 2주가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지역 감염이 시작되면서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우려가 제기된 만큼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

교육부는 나아가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지정해 대학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애로사항을 해결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방역에 예산이 우선 투입되고 있지만 최대한 대학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재부와 협의하고 있다”면서 “예산이 확보된다면 원격교육지원센터도 서둘러 지정해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지연기자 now21@etnews.com, 문보경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