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코로나19, 그 다음은?" 미래 시나리오 2021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신간]"코로나19, 그 다음은?" 미래 시나리오 2021

경제, 산업, 기술, 정책 분야 최고 전문가 4인이 세계 국제기구 최근 보고서를 분석한다. 현재 한국 경제에 가장 시급한 현안을 토론하고 미래를 예측한다.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김상윤 하나금융융합기술원 기술전략 셀장, 박정호 명지대 교수, 이재호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 소장이 공동으로 집필한 '미래 시나리오 2021'이 출간됐다.

책은 코로나19 사태로 기업 실적 악화와 구조조정 소식이 이어지는 상황에서의 대처법을 제시한다.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은행, UN 등 국제기구에서 발행하는 보고서는 객관적으로 현상을 이해하고 미래를 들여다보는 지침이 된다. 그러나 일반 독자가 읽기에는 무리가 있다.

연구기관, 학교, 기업 등에서 각각 경제, 산업, 기술, 정책 전문가로 활동하는 4명의 저자가 뜻을 모았다. 바로 '신뢰성 높은 국제 보고서들을 바탕으로 한 미래 전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저자는 경제, 인구, 고용, 산업, 기술, 에너지, 창업, 사회복지, 교육, 식량자원, 공공 거버넌스까지 총 11개 영역에 대한 국제기구 보고서들을 분석했다. 현재 위기를 진단하고 한국 경제의 기회를 논했다. 보고서 내용과 토론 결과물이 고스란히 미래 시나리오 2021 속에 담겼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