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회의 이용자, 적응 시간은 1달여

리모트미팅으로 개설된 회의 건수와 이용시간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알서포트 제공
리모트미팅으로 개설된 회의 건수와 이용시간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 알서포트 제공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리모트미팅' 사용시간 변화

이용자가 영상회의 적응에 걸린 시간은 불과 한 달여인 것으로 나타났다.

알서포트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영상회의 솔루션 '리모트미팅'으로 개설된 영상회의 건수와 시간 추이를 분석했다.

날짜에 따른 그래프 변화를 각각 살펴보면 영상회의 건수와 시간은 증감 정도에서 비슷한 형태를 띤다. 영상회의 시간이 길어진 시기에는 새로 개설되는 영상회의 건수도 많아지는 식이다.

영상회의 건수와 시간에 대한 추이 그래프를 겹쳐놓으면 시기별 차이가 드러난다. 영상회의 건수는 코로나19가 '심각' 단계로 접어든 때 급증했다가 다소 줄었지만, 영상회의 시간은 코로나19 사태가 진행될수록 급증했다. 추이 변화까지는 한 달 반 정도가 걸렸다. 이용자가 영상회의에 그만큼 적응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알서포트 관계자는 “코로나19 초기에는 회의방을 여러 개 만들어보는 등 이용자가 시행착오를 겪으며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는 단계였다면, 익숙해진 이후로는 이 같은 허수가 줄어든 것”이라고 말했다.

시기별로 보면 2월 말부터 1차 온라인 개학이 실시된 4월 9일까지는 영상회의 건수가 급증했다.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 재택근무가 본격화하면서 새로 개설되는 영상회의 건수가 집중적으로 늘어났다. 2차 온라인 개학부터는 다소 줄었다.

영상회의 건수에 비해 회의 시간은 코로나19 초기부터 순증하는 흐름을 보였다. 그러다가 3차 온라인 개학이 실시된 4월 말 크게 증가했다. 특히 영상회의 건수가 감소세를 보인 온라인 개학 1차 시기와 황금연휴 종료 사이 영상회의 시간은 도리어 증가세를 나타냈다.

코로나19 이후에도 영상회의 이용률은 지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알서포트는 4월 30일을 마지막으로 '리모트미팅' 무료 제공을 종료했지만 이용률은 유지됐다. 그만큼 많은 이용자가 유료로 전환한 셈이다. 알서포트 관계자는 “무료 제공이 종료된 현재까지 이용량을 2월 말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향후에도 유료 서비스 전환 고객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원격제어 솔루션 '리모트뷰' 역시 무료 제공 종료 이후 유료 전환 고객이 늘어났다. 리모트뷰는 일본 원격제어 시장 점유율 1위다. 일본은 영상회의가 일찍이 보편화해 코로나19 이후 원격제어 솔루션 이용률이 상승했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