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윤미향 의혹 국민 앞에 투명히 밝혀라" 높아지는 압박수위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 이종배 대표가 지난 2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을 고발한다는 내용이 담긴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며 고발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 이종배 대표가 지난 2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윤미향 당선인을 고발한다는 내용이 담긴 고발장을 접수하기 위해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으로 들어가며 고발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비례대표)을 둘러싼 의혹이 확산되는 가운데 야당이 '진상파악'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압박 수위를 높였다.

미래통합당은 21일 국회의원 당선인 워크숍에서 윤미향 당선인 의혹을 파헤칠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고 밝혔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윤미향 사태가 사회를 흔들어 놓고 있고 시민단체가 기구를 만들어 자기들이 부정 사용한 것에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다”며 “진상을 규명하고, 수사와 사퇴를 촉구하고, 국정조사 추진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정조사도 논의하고 시민단체가 회계를 부정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제도화도 특위에서 만들겠다”며 “TF 위원장은 곽상도 의원이 맡았고, 위원 구성은 곽 의원과 같이 상의해서 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의당도 윤미향 당선인의 '재산형성' 과정을 민주당이 투명하게 밝히라고 촉구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에서 “윤미향 당선인 재산 형성 과정 의혹에 대해선 더불어민주당이 책임 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민주당은 신속히 진상을 파악해 국민들께 밝히고 진실에 상응한 책임 있는 조치를 내놓기를 바란다”며 “이미 의혹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본인의 해명이 신뢰를 잃은 상태에서, 검증과 공천 책임을 가진 민주당이 계속 뒷짐을 지고 있는 것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윤 당선인 거취 문제에 대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에서 “어떤 입장을 취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 신중할 필요가 있다”며 “국가인권위원회, 행정안전부, 여성가족부, 외교부, 국세청 등 관련 감독기관들이 정의연 회계와 사업을 들여다보고 있다. 그 결과가 나온 뒤에 입장을 정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