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갤럭시A 퀀텀, 생체정보·증명서도 '양자 금고'로 걱정 뚝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갤럭시A 퀀텀
<갤럭시A 퀀텀>

SK텔레콤 양자난수생성(QRNG) 칩이 탑재된 삼성전자 '갤럭시A 퀀텀'은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양자보안 활용을 체감하게 했다.

◇'퀀텀 OTP'…아이디·비밀번호 약점 보완

SK텔레콤 'T아이디'는 T월드를 비롯해 11번가, 누구, 플로, 웨이브, OK캐시백 등 다양한 SK텔레콤 관련 서비스를 아이디 하나로 이용 가능한 싱글사인온(SSO) 서비스다. 터치 한번으로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없이 간편하게 서비스에 접속 가능하다.

갤럭시A 퀀텀 T아이디
<갤럭시A 퀀텀 T아이디>

갤럭시A 퀀텀은 T아이디에 적용된 이중 보안 시스템에 QRNG 기반 일회용 비밀번호(OTP)를 접목했다. 아이디·비밀번호가 피싱 등에 의해 노출되더라도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복잡한 추가 절차없이 계정 접속마다 손쉽게 양자보안을 경험할 수 있다.

◇민감한 생체정보·증명서는 '퀀텀 지갑'으로

모바일 간편 결제 'SK 페이' 이용 때에도 양자보안을 느낄 수 있다. SK페이 이용을 위해 사전에 등록한 지문 정보가 결제 인증에 사용되는 과정 전반을 양자보안으로 보호한다. 민감한 생체정보 탈취 시도나 유출 가능성을 최소화했다.

화면 상단에는 'SKT 5GX Quantum 보호되고 있다'는 알람을 표시, 시각적으로도 향상된 보안 효과를 인지할 수 있게 했다.

갤럭시A 퀀텀 이니셜
<갤럭시A 퀀텀 이니셜>

모바일전자증명 서비스 '이니셜' 역시 발급 과정이 번거로운 각종 개인 증명서를 '퀀텀 지갑'에 보관, 추가 발급 없이 제출과 진본 인증이 가능하다.

향후 대학 졸업·성적 증명서나 재직증명서, 보험청구서류 등으로 연동 대상이 늘어나면 증명서 관리와 보관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준프리미엄급 스펙, 가성비 극대화

갤럭시A 퀀텀은 양자보안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성능과 디자인 완성도 역시 준수했다. 베젤 두께를 최소화한 6.7인치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에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테두리를 마감,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국내 출고가 60만원대로 보급형 카테고리에 속하지만 외관만 놓고 보면 준프리미엄급 상위 라인업으로 느껴졌다.

갤럭시A 퀀텀
<갤럭시A 퀀텀>

퀄컴 스냅드래곤765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와 8GB램, 4500㎃h 대용량 배터리, 25W 고속 충전 등 고급 사양 또한 게임 구동이나 모바일 서비스 이용 시 쾌적한 환경을 제공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