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5일 본회의 개최 위한 임시국회 소집요구서 제출...범여권 188명 서명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총괄수석부대표가 2일 국회 의사과에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원내총괄수석부대표가 2일 국회 의사과에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일 21대 국회 첫 본회의 개최를 위한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정의당과 열린민주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등 범여권 4개 정당이 동참했다.

김영진 민주당 원내 총괄수석부대표와 박성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2시 국회 본청 의사과를 찾아 '제279회 국회(임시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21대 국회 첫 본회의를 법정 개원일에 맞춰 열기 위한 소집요구서다. 민주당 177명 전원이 참여했다. 정의당(6명)과 열린민주당(3명) 외에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등 총 188명이 서명했다.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참여하지 않았다.

21대 국회는 법정 개원 시일인 5일 첫 임시회를 열고 본격적인 의정활동에 들어서게 됐다.

국회법은 총선 이후 첫 임시회를 의원의 임기 개시 7일 뒤에 소집해야 한다고 정의한다. 의장은 임시회 소집 요구가 있을 경우 집회기일 3일 전 공고하도록 돼 있다.

첫 본회의는 여당 최고령자인 김진표 의원이 사회를 맡는다. 국회의장단 선거 절차도 밟는다.

민주당에서는 박병석 의원과 김상희 의원이 차기 국회의장·부의장직에 각각 내정됐다. 야당 몫 국회부의장은 정진석 통합당 의원이 거론된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