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디지털 헬스는 고속통신망에서 웨어러블기술에 이르기까지 현대 의료의 범위, 영향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영국은 디지털 솔루션을 사용해 만성질환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는 분야 선두주자다. 환자 스스로가 건강 관리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의료서비스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

영국은 환자 중심 서비스를 추적, 관리, 제공할 수 있는 정교한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영국 디지털 헬스 솔루션은 세계 의료진, 관리자, 연구자에게 환자 돌봄과 치료를 위한 적합한 툴을 제공한다는 평가다.

영국 디지털 헬스회사들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증강현실은 물론 빅데이터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반 기술을 제공할 수 있다. 2018년 글로벌 디지털 헬스 100대 기업에서 4개 기업 중 1개 기업이 영국 회사다.

노엘 고든 영국 NHS 디지털·헬스케어 대표는 “영국은 매우 활기찬 테크 부문을 갖추고 있으며 혁신적이고 임상적으로 입증된 디지털 헬스, 의료 솔루션을 구축했다. 환자와 임상의를 위한 서비스 제공 방식을 바꾸고 영국 국민 보건 서비스(NHS)를 변화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 디지털 헬스 솔루션은 전 지역에 고품질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NHS가 중심이다. NHS의 데이터 수집은 실제 시나리오와 근거를 기반으로 한 솔루션 개발을 가능하게 했다.

세계 4대 의과대학 중 3곳과 다수의 임상센터가 있는 영국은 첨단 혁신과 기술의 보고로 불린다. NHS는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 의료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세계 최고 보건시스템 분야 평가에서 꾸준히 상위권에 오르고 있다.

NHS는 방대한 국가 자산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특별한 제안을 할 수 있고 지역환자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진화하고 있다. 국가 차원에서 NHS를 지원하는 디지털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지역 수요 변동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영국은 뛰어난 협력과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세계적인 영국 기관 소속 학자들과 임상의가 정책입안자, 민간 부문 테크회사와 협력해 환자와 임상의 요구를 모두 충족하는 디지털 헬스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영국에서 시도하고 테스트한 솔루션을 사용하면 환자 치료 주기 전체에 걸쳐 환자, 임상의, 치료구매자 요구를 모두 충족할 수 있다.

[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영국의 혁신 디지털 헬스 기업 소개】

◇C2-A I : 병원스마트관리·수술전위험평가

C2-Ai의 Copeland Clinical Ai(C2-Ai) 시스템은 세계 병원과 보건시스템을 지원하는 유일한 임상 AI 지원시스템을 개발했다. 30년 이상 연구 결과다. 피할 수 있는 사고, 사망률과 비용을 현저히 감소시켰다.

시스템은 환자 개인 위험을 정확하게 짚어낸다. 어느 병원과 전문의가 우수한지, 사망률과 합병증 문제가 있는 곳은 아닌지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경제적 영향, 문제 해결 방법 등 솔루션도 제공한다.

◇ConcentricHealth : 수술동의양식디지털서명

[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컨센트릭 헬스(Concentric Health)는 수술 전 동의 프로세스를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고 개인화된 디지털 서명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해당서비스는 환자와 임상의가 함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손쉽게 정보를 공유한다. 원격으로 동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 수술 전 동의 양식을 대체해 체계적으로 환자 리스크를 낮추고 효율성을 높인다. 환자치료 경험도 향상시킨다.

◇Datapharm : 전자의약품정보 EMC

1977년 설립된 Datapharm은 영국에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최신 종합 의약품 안전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7000만명 이상 방문자를 보유하고 있다. 숫자는 매년 증가 추세다. 전자 의약품와 관련한 1만6000개 이상 문서를 갖추고 있다. 모든 문서는 의약품을 허가하는 규제기관인 약품 및 의료제품규제기관(MHRA), 유럽의약품기관(EMA) 확인과 승인을 받았다.

Datapharm 서비스는 모든 의료기관과 관련 의료진, 감독〃규제기관, 환자, 생명공학 제약 제조업체 등에 정확한 의료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Diabetes Digital Media(DDM) : 당뇨병 행동 관리 플랫폼

DDM은 만성질환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임상검증을 거친 의료 플랫폼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당뇨병 환자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자가관리를 안내해 관련 지식을 높이는 것은 물론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를 개선한다. 체중 감소, 제2형 당뇨병 완화를 지원하는데 사용되는 Gro Health 앱을 비롯한 많은 서비스가 포함된다.

플랫폼은 웹, iOS, 안드로이드, 애플워치, 안드로이드워치, 아마존 스마트 스피커에서 이용할 수 있다. DDM은 6개국가(영국, 아일랜드, 독일, 스위스, 모리셔스, 인도) 현지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80만명 이상 사용자가 DDM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https://ddm.health/)

◇Elsevier : 전문 학술지 출판

Elsevier는 광범위한 과학과 보건 분야에서 전문적인 자료와 글로벌 정보 분석을 제공하는 시장 선두주자다. Elsevier의 보건 과학 부서는 매년 700개 이상 저널, 2000권 서적과 임상 참고 문헌을 출판한다. 교육, 실무자 참조, 진료기관을 위해 광범위한 온라인 자료를 제공한다.

콘텐츠와 기술을 결합해 정보를 실질적인 지식으로 전환한다. 특히 의료 전문가들이 증거 기반 치료를 통해 임상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Life Box Health : 수술 전 스마트관리

LifeBox는 수술 전 환자가 제공하는 정보를 표준화해 수술 결과를 향상시키고 병원 관리 효율성을 최적화시킨다.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임상 검증된 소프트웨어다.

환자는 편리한 시간과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휴대폰 앱, 태블릿PC를 통해 사전평가를 진행하고 병원으로 정보를 제공한다. 수집된 모든 건강 평가는 자동으로 분류돼 환자 건강정보를 단순화해 제공한다.

의료진이 신속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라이프 박스(Life box) 기술은 이미 영국 내 10개 병원 5만명 환자들에게 성공적으로 활용됐다. 병원이 효율적인 수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NextGate: 전자화 된 환자별 고유인덱스(EMPI) 최적화 관리

넥스트게이트(NextGate)는 환자 식별 관리를 위한 솔루션 제공업체다. 최초로 클라우드에서 EMPI를 관리할 수 있게 했다.

동일한 환자나 제공자 정보를 공유하면서 정확한 데이터 교환과 통합을 지원한다. EMPI는 의료IT 데이터 연구회사인 KLAS의 환자 식별 솔루션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7개 국에서 350명 이상 고객을 유치했다.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몰두한다.

NextGate는 의료 분야 블록체인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팀을 갖췄다. 다른 첨단기술과 결합, 커뮤니티 전체 의료서비스를 디지털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Spirit Health : 만성질환을 위한 스마트홈 건강 관리

Spirit은 25년의 기술 연륜과 10년이 넘는 경험을 바탕으로 건강, 의료분야에서 지속가능한 기술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당사 의약품 최적화 프로그램, 고품질 1차 진료제공, 시장을 선도하는 디지털 의료 서비스, 의료 경로 서비스는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Spirit health의 CliniTouch Vie 서비스는 실시간으로 대기질 데이터를 분석해 잠재적 대기오염 위험 알림을 제공한다. 만성 폐쇄성 폐 질환(COPD) 또는 호흡기 질환 환자들이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시스템은 블루투스 또는 입력으로 모든 의료기기에서 환자 특징을 읽을 수 있다. Spirit의 위성지능형 플랫폼은 비디오, 상호 메시지 전송 기능을 갖추고 있다. 검증된 알고리즘으로 분류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의사가 환자 건강이 악화되는 시기를 보다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환자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Spirit의 기술과 서비스는 만성 질환환자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당뇨병,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심부전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가 가정에서 안전하게 상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TPP : The Phoenix Partnership : EHR(Electronic Health Record) 전자의료기록

TPP는 '한 명의 환자, 한 개의 기록'이라는 의료 모델을 지원하는 세계 최고의 임상 시스템 '시스템원(SystmOne)'을 제공한다.

시스템은 7000개가 넘는 NHS기관에 제공돼 25개의 각기 다른 치료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다. 의사는 환자 동의 하에 상세한 의료기록과 방문한 모든 의료기관을 볼 수 있다.

TPP는 EMR를 전문으로 하며 모든 의료기관을 상호 연결해 환자 건강기록을 수집한다. 여기에는 모든 환자 진단, 결과, 증상, 약물, 알레르기 이력, 예방접종 정보가 포함된다.

환자와 의사 모두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앱으로 정보를 관리하고 정보에 접속할 수 있다.

[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Trust E Doctor : 글로벌의료네트워크

Trust E Doctor는 소프트웨어엔지니어, 디자이너, 의사, 비즈니스 전문가로 구성돼 세계 최초로 표준화된 전문 의료 조회시스템을 구축했다. 수익을 늘리고 비효율성을 줄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E-Link는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는 플러그 앤 플레이 소프트웨어 도구다. 의사는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의료영상을 보고 의견을 작성한다. 입원과 기타 의료 지원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또 DICOM 비디오 상담통합, 서면 보고서 출력, 실제 외래 진료예약이 포함된다. 플랫폼은 다중 사용자를 지원하므로 클리닉에서 원격 교차진단 및 치료(e-MDT) 팀, 전문가 그룹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Link는 기존 시스템 프로세스를 통할 필요 없이 모든 병원 조회 프로세스에 사용이 가능하다.

*영국 헬스케어 기업 온라인에서 만나는 장이 오는 24일 열립니다.

주한 영국대사관 국제통상부는 영국 디지털헬스 부문 강점과 협력 기회를 소개하고 한국시장 요구에 부합하는 가장 혁신적인 영국 디지털 헬스 기업들을 만날 수 있도록 웨비나를 개최한다. 영국 디지털 헬스 기업과 협력하기 위한 자세한 내용은 DIT.Seoul@fco. gov. uk를 통해 문의하면 된다.
일시 : 2020년 9월 24일(목) 17시

[전자신문-영국 국제통상부 공동 기획]세계 헬스테크 수도 '영국'을 만나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