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 프랙티스 2020]아주큐엠에스, RPA로 전사 디지털 전환 지원

아주큐엠에스 로고
아주큐엠에스 로고

아주큐엠에스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부터 기업 프로세스 자동화 전반에 걸쳐 컨설팅과 솔루션을 제공한다.

아주큐엠에스는 RPA 도입 초기 단계에서 업무 효율성 제고 효과를 체감하도록 지원한다. RPA 도입 시 비용은 평균 30~50%가 절감되고 처리 속도는 평균 1.5~5배가 향상된다. 직원은 절감한 시간 동안 부가가치가 높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아주큐엠에스가 고객사 RPA 도입 목적을 분석한 결과 RPA 도입 초기에는 단순 반복 업무 감소와 업무 효율화가 주목적이지만 점차 RPA 내재화와 거버넌스 구축 방향으로 시장 흐름이 바뀌는 추세다. 지난해 초부터는 인공지능(AI) 기술과 연계한 RPA 관심도가 상승했다.

아주큐엠에스 주요 고객사 가운데 한 곳인 SK머티리얼즈는 지난해 10월부터 RPA 도입을 검토했다. 개념검증(PoC)을 거쳐 도입 가능성을 타진한 뒤 올해 4월 첫 도입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SK머티리얼즈는 프로젝트 돌입 전 아주큐엠에스 4단계 프로세스를 거쳤다. △각 부서로부터 적용 대상 취합 △예산 내 실현 가능성 등을 고려한 우선순위 선정 △복잡도 항목에 근거한 예상 공수 산정 △투자수익률(ROI) 분석 등 단계를 밟았다. 이를 통해 RPA 적용 대상 업무 후보 37개 가운데 14개를 선정했다. 이들 업무에 대한 파일럿을 구축하고 운영 인력 아웃소싱과 안정화를 진행했다.

SK머티리얼즈는 현재 RPA 확산을 위해 자회사 대상 RPA 적용 대상 업무를 선정하고 있다. 자동화 영역을 지속 확대,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붙일 계획이다. 제도화를 통해 RPA를 조직에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RPA 파이프라인 요구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거버넌스 위원회 구성, 재해복구(DR), 비즈니스연속성계획(BCP) 수립 등을 추진한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