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정보과학 인재양성 우수학교·교사 공모전]경기자동차과학고 등 웹케시그룹회장상 선정…비대면 수업 한계 극복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웹케시그룹회장상]

△학교부문-경기자동차과학고, “자동차IT학과, 기획·제작·실행·발표·평가 등 전과정 수행”

경기자동차과학고 자동차IT과는 비대면 원격수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모든 학생이 각자 학습 환경에서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을 구상했다. 'C언어를 이용한 게임 제작'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고 나누고 즐기는 수업을 진행했다. 원격수업에선 온라인 프로그래밍 수업 플랫폼을 활용, 사전 프로젝트를 진행해 기본이론과 과제를 수행하고 모둠별 게임 타이틀을 선정했다. 등교수업에서는 기획부터 제작, 실행, 발표, 평가에 이르는 프로젝트 과정을 실천했다. 각자 만든 게임이 인터넷에서 직접 구동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 결역량과 협업능력까지 배양했다.

전혜현 경기자동차과학고 교장
<전혜현 경기자동차과학고 교장>

△교사부문-김경규(포항제철중), “공간혁신 통한 프로젝트기반 SW융합교육·AI교육 전개”

김경규 포항제철중 교사는 공간혁신을 통한 SW융합교육과 AI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SW교육연구회 동료교사와 함께 △SW 교육 존 △메이커 존 △전시 및 발표 존 △랩 존 △팹 존 △VR·AR&SW 스터디존 등 6개의 구역을 나눠 SW융합교육이 원활히 이뤄지는 공간을 만들었다.

각종 도구가 구비된 일반교실의 2.8배 규모 SW융합교실에서 프로젝트학습기반 교과 간 융합사례를 지속 발굴하고 있다. 또 미래교육을 위한 'AI교육 교사연구회'를 구성해 누구나 할 수 있는 AI교육을 개발·적용하고 있다.

김경규 포항제철중 교사
<김경규 포항제철중 교사>

△교사부문-이장훈(파주여고), “수학·SW융합과목 개설 AI·IoT 교육… 20여개교로 수업 확대”

이장훈 파주여고 교사는 수학교과를 SW와 융합해 4차 산업 핵심분야인 3D프린터, 빅데이터, 슈퍼컴퓨팅, IoT, AI 등 교육활동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다. 2014년부터 '계산과학' 교과목으로 편성해 주변 20여개 학교에도 수업을 개설했다.

코딩교육 뿐 아니라 '지진에 대한 가상실험과 내진공법 설계' '한국-코로나19 미래예측과 전염병 가상시나리오 분석' 등 난제를 쉽게 풀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과학고, 한국과학영재고, KAIST과학영재교육원 등 교사·연구원을 대상으로 직무연수를 전개해 교육개발자료를 일반화하는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이장훈 파주여고 교사
<이장훈 파주여고 교사>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