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T, '피라미' 이용 지역 생태독성 평가 모니터링 기법 확립

개체 수준의 생물 반응을 이용한 오염 현장 모니터링
개체 수준의 생물 반응을 이용한 오염 현장 모니터링

안전성평가연구소(KIT)는 국내 하천 우점종(고유종)인 피라미를 이용, 화학물질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지역의 생태독성을 평가하고 오염 현장 모니터링 기법을 확립했다고 12일 밝혔다.

KIT 생태독성연구그룹은 전주, 구미, 청주 산업단지 하천 상·하류에서 생활 및 산업 환경 오염물질로 인한 생태 독성을 평가했다.

산업단지 하천 하류 지점에서는 하수 처리 공정에서 생활 및 산업 폐수가 완전히 분해되지 않아 중금속 및 유기물 오염물질이 검출된다.

연구 결과, 하천 하류에 서식하는 피라미는 생활 및 산업 오염물질에 만성 노출돼 개체 수준의 생태 독성영향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각 조사 지점에서 피라미의 상태분석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미국지질조사국(USGS)의' 생물학적 조직 수준별 생물지표 평가기법', 미국 환경보호청(US EPA)의 '스트레서 확인 기법'을 통해 이뤄졌다.

하천 상류에 비해 하류에 서식하는 피라미일수록 유해화학물질의 생물 반응 지수(영양 및 건강 상태 악화)가 올라갔고, 성호르몬 및 생식소 발달이 교란돼 불안정한 개체 빈도 분포를 보였다.

이번 연구는 국내 서식 고유종을 이용한 생태독성 평가 기법이 미흡한 상황에서 국내 서식 하천 고유종인 피라미를 이용해 생태독성 및 현장 오염 모니터링 연구를 수행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국내 서식 고유종은 오랜 기간에 걸쳐 특정 지역에서 생활사의 일부 또는 전체를 보내면서 대상 지역 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종이기에, 지역적 특성에 맞게 급성 및 만성 생태독성을 평가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피라미는 전주, 구미, 청주 산업단지 하천 상·하류에 서식하는 담수 어류 중 상대 풍부도 30% 이상 차지하는 우점종으로, 산업단지 하천의 수생생물 생태계 건강성 평가에 적합한 종이다.

향후 연구팀은 유해화학물질이 인체 및 환경 생물에 미치는 만성영향에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물 환경 생태 독성 예측기술을 확장하여 생활환경 유래 화학물질에 대한 사전 관리방안 구축할 예정이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