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 자급률 1%에서 2025년 5%까지 늘린다

밀 자급률 1%에서 2025년 5%까지 늘린다

정부가 1% 안팎인 밀 자급 기반을 5년 내 5%, 10년 내 10%까지 늘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국산 밀 생산부터 최종 소비까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담은 '제1차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기본계획은 '밀산업 육성법'에 근거한 5년 단위 첫 번째 법정계획이다. 제2의 주곡이면서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밀 자급기반을 확충하고 소비 확산을 추진, 지속 가능한 국산 밀 산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했다.

농식품부는 계획이 성사되면 2025년까지 밀 재배면적 3만㏊, 생산량 12만톤으로 늘어 5% 자급률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국산 밀 재배면적은 5000㏊다. 2025년까지 생산단지를 50개소, 1만5000㏊까지 조성해 국내 자급률 제고와 품질 고급화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전문단지로 육성한다.

생산단지에 생산·재배기술뿐만 아니라 토양·시비 분석, 밀 품질 평가, 수확 후 관리기술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심층컨설팅을 지원한다. 단지별로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한다.

파종부터 수확까지 일관되고 체계적 재배관리를 할 수 있도록 단지별 특징을 반영한 재배안내서를 제작해 보급할 예정이다.

종자순도를 높여 고품질 국산 밀 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보급종 공급물량을 확대하고 생산단지에 대해서는 50% 할인 공급한다. 또 보급종의 순도관리를 위해 내년까지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품종검정이 가능한 대용량 분석법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밀·콩 등 논활용직불금 등을 포함, 각종 정부지원 사업에 있어 우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한다. 밀(동계)-콩(하계) 등 자급취약 식량작물을 이모작하는 농가는 가중 지원한다. 밀 농작물재해보험 대상지역을 확대하고 지역별로 달리 적용 중인 보험 보장기간을 통일하는 등 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광주·전북·전남·경남·충남 등 5개시가 해당된다.

품질기준은 일본 등 우리나라와 소비성향이 비슷한 국가의 사례를 참고해 우리 실정에 맞게 설정하고, 품질관리기준에 따라 정부 비축 매입단가를 차등해 매입할 계획이다.

밀 자급률 1%에서 2025년 5%까지 늘린다

농식품부는 농촌진흥청이 개발한 국산 우수 품종을 농가에 조기 보급하고 제품화·산업화를 촉진한다. 농진청 밀연구팀을 내년부터 과 단위 정규조직으로 확대·개편해 현장에서 요청한 시급한 연구과제를 해결하는데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박수진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 “제1차 밀 산업 육성 기본계획은 5개월여에 걸쳐 생산 현장과 국산 밀 업계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마련했다”며 “밀 자급률 제고 대책이 현장에 기반한 구체적 실행계획이 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경민기자 k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