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IST, 귀금속 나노입자가 도금된 다공성 침 개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총장 국양)은 인수일 에너지공학전공 교수팀이 '귀금속 나노입자가 도금된 다공성 침'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대구한의대학교 이봉효 한의학과 교수팀과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는 향후 한의학·대체의학 분야에서 새로운 혁신기술로 활용될 전망이다.

인 교수팀은 2016년 개발한 다공성 침에 나노기술 표면처리공법을 적용, 좀 더 향상된 한방침 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금·은·백금 나노입자를 도포한 새로운 형태의 침 제작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인수일 DGIST 교수(왼쪽)와 이봉효 대구한의대 교수
<인수일 DGIST 교수(왼쪽)와 이봉효 대구한의대 교수>

귀금속 나노입자가 도금된 다공성 침은 표면에 나노미터(㎚:10억분의 1m)에서 마이크로미터(㎛=100만분의 1m)에 이르는 미세한 기공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 100㎚ 이하 귀금속 나노입자가 다공성 침의 미세한 구멍 사이사이 균일하게 도포돼 있다. 이는 침의 표면적을 최대 37배까지 넓혀 침에 의한 전기화학적, 전기생리학적 신호증폭에 매우 탁월하다.

귀금속 나노입자가 도금된 다공성 침개발을 위한 표면개질전략방법 모식도
<귀금속 나노입자가 도금된 다공성 침개발을 위한 표면개질전략방법 모식도>

특히 은 나노입자가 도금된 다공성 침은 전기화학적·전기신경생리학적 특성이 가장 뛰어나, 만성 알코올 중독 치료 실험에서 실험동물의 알코올 해독에 탁월한 효과를 확인했다. 향후 만성 알코올 중독을 포함한 다양한 치료에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귀금속나노입자가 도금된다공성 침의 FESEM 이미지
<귀금속나노입자가 도금된다공성 침의 FESEM 이미지>

이봉효 교수는 “귀금속 나노입자가 도금된 다공성 침을 활용한 연구결과는 동양의학의 침 치료를 한 단계 더 성장시키는 기반을 만든 것”이라며 “이번 연구가 한의학 의료기술의 질적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인수일 교수는 “기존 다공성 침을 더욱 발전시킨 귀금속 나노입자가 도금된 다공성 침은 새로운 나노·한의약 융복합기술의 결정체다”며, “관련 연구를 진행해 상용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건복지부 한의기반융합기술개발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연구논문은 최근 화학 분야 국제학술지 'RSC Advances' 10호에 온라인 게재됐다.

대구=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