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물가급등에 기재차관 "과도하게 반응할 필요없다"

[제공=연합뉴스]
[제공=연합뉴스]

정부가 미국 소비자물가 급등과 관련 “과도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13일 기재부 내 거시경제 금융 점검회의를 열어 “예상보다 높은 수준을 기록했으나 공급부족, 이연수요 등 경기회복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일시적 요인과 기저효과가 주요 요인”이라며 “이런 특성과 우리 경제의 강한 회복세, 견고한 대외신인도 등을 감안할 때 과도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주요 경제지표 등이 발표되는 과정에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시장 동향과 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필요할 때 시장안정조치를 적기에 시행하기 위한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월 대비로 13년 만에 최대폭인 4.2% 상승했다.

앞서 그는 이날 TBS 라디오 '경제발전소 박연미입니다'에 출연, '금리를 올리거나 추세적으로 우리 경기가 과열했다고 진단하기에는 이르다고 보는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혹자는 인플레이션의 본격적인 신호탄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일시적이고 기조적이지 않다고 한다”며 “반은 기저효과이고, 반은 전월 대비 0.8% 오른 것으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서는 물가가 오른다는 것은 기조적, 구조적, 장기화해야 하는데 그런 정도는 아니지 않느냐는 식으로 논쟁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달 국내 소비자물가가 2.3% 상승한 것과 관련해 “한국도 똑같은 측면이 있다”며 “작년 4월이 굉장히 낮아 기저효과가 있어서 거시 전체적으로 봐야 하는 측면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시적으로 일반 국민 입장에서는 생계비와 직결되는 데 가장 중요한 품목이 농축산물로 생계비 부담 관리도 굉장히 신경 쓰고 있다”며 “농산물의 경우 기록적인 장마, 한파, 조류 인플루엔자(AI)가 겹쳐서 올랐는데 신작물이 나오면 풀리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유재희기자 ryu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