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3대 뉴딜 싱크탱크 'AI-뉴딜 추진위원회' 출범

디지털·그린·휴먼 등 광주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할 싱크탱크 '광주형 인공지능(AI)-뉴딜 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광주시는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이용섭 시장, 조환익 광주 AI 정책자문관, 이유진 그린뉴딜자문관, 김덕모 광주그린카진흥원장 등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휴먼뉴딜 분야별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광주형 AI-뉴딜 추진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했다.

미래 신산업과 관련한 지역 전문가들이 참여한 '광주형 AI-뉴딜 추진위원회'는 이용섭 시장과 조환익 전 한전 대표이사 사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휴먼뉴딜 등 3개 분과로 구성됐으며 매월 1회 정례회의를 연다.

광주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할 싱크탱크 광주형 인공지능(AI)-뉴딜 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광주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할 싱크탱크 광주형 인공지능(AI)-뉴딜 추진위원회가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특히 조환익 공동위원장은 지난 2019년 5월부터 2020년 6월까지 광주시 에너지신산업 정책자문관으로 활동한 경험을 살려 1년 만에 다시 에너지, 디지털분야에 전문가로 위원회에 참여하게 됐다.

위원들은 광주형 AI-뉴딜의 비전과 목표, 광주형 AI 3대뉴딜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광주가 한국판 뉴딜 2.0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사고와 아이디어를 가진 위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하면서 광주시 AI 뉴딜의 성공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이길행 디지털뉴딜 분과위원장은 “광주시를 들어오는 톨게이트부터 나가는 순간까지 AI를 입히고 인공지능 아파트단지, 공원 등을 조성해 나가자”고 제안했고, 김광란 그린뉴딜 분과위원장은 “AI 디지털그린뉴딜을 융합해 지구촌 기후위기에 대응할 전략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유진 그린뉴딜 정책자문관은 “온실가스 감축, 시민 삶의 질 개선 및 불평등 해소, 일자리 창출을 3가지 중요 지표로 삼아 AI-뉴딜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조환익 공동위원장은 “AI-뉴딜추진위원회는 광주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전략을 만드는 협의체로 AI모델도시, 녹색지대 표본도시, 따뜻한 일자리 도시로 만들어 나가는데 격의없는 논의의 장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위원들은 뉴딜분야 인재양성, 기업유치, 즐기는 AI도시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의견을 나눴고, 이에 대해 시는 AI뉴딜추진위원회에서 제안된 내용을 정책으로 뒷받침해 나갈 계획이다.

이용섭 시장은 “우리시는 인공지능 중심의 디지털 뉴딜, 국내 최초로 2045년까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한 그린뉴딜, 광주형 일자리와 저출산문제 해결을 통한 사람중심의 휴먼뉴딜 등 광주형 3대 뉴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위원회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지혜를 모아주시면 행정에서 적극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판 뉴딜 2.0은 코로나 위기 극복과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대표적인 국가발전전략으로 한국판 뉴딜 1.0의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휴먼뉴딜을 추가했다. 국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에 더욱 속도를 높이면서, 격차해소와 안전망 확충, 사람 투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산업구조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포용적 전환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광주=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