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181. 스타트업 네스트 9기, 다양성 강화 2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181. 스타트업 네스트 9기, 다양성 강화 2

'잇그린'은 제로웨이스트 용기 리턴 서비스인 '리턴잇'을 제공하는 에코 스타트업이다. 리턴잇 서비스는 기업 대상의 '리턴잇 비즈니스', 누구나 쉽게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이용할 수 있는 '리턴잇 딜리버리'로 구분된다. '리턴잇 비즈니스'는 대량 공급되는 도시락, 오피스 점심 정기배송, 놀이공원, 영화관, 장례식장 등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일회용품을 잇그린의 제로웨이스트 용기로 대체하는 서비스다. '리턴잇 딜리버리'는 매일 사용하는 배달 앱을 통해 배달음식을 먹는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다. 소비자가 리턴잇 서비스를 이용하는 제휴식당에서 주문 시 식당은 다회용기에 담은 음식을 제공한다. 리턴잇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다회용기는 STS 034 스테인리스 용기와 항균력 99%의 실리콘 패킹이 사용된다. 모든 식기는 초음파 세척, 열풍소독, 자외선램프 살균 등 3단계 세척 및 건조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게 위생 관리되고 있다. 잇그린은 이용자가 불편함 없이 제로웨이스트를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연구하고, 이를 통해 일회용과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서비스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마이플래닛'은 합리적인 가격의 맞춤 제품 제작이 가능한 공방 매칭 플랫폼 '모두의 공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소셜벤처 기업이다. 공방 시장은 금속, 가죽, 목, 도자기 등으로 2조2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전문 플랫폼 부재로 소비자와 매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시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모두의 공방'은 언택트 시대에 맞춰 맞춤 제작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공방을 소개하고, 빠르고 쉽게 연결해 주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제품 견적서를 플랫폼을 통해 빠르게 받아볼 수 있고, 공방장은 자신의 공방을 소개하는 자세한 홈페이지를 손쉽게 제작해서 소비자에게 자신의 공방을 홍보할 수 있다. '마이플래닛'은 성남산업진흥원 개최의 우수한 사업 아이템 발굴을 통한 창업을 지원하는 2020 성남 창업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유망한 스타트업으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제이에이치케이메디컬사이언스'는 나노바이오 센서에 기반을 둔 알츠하이머 진단기와 플랫폼을 개발하는 바이오 스타트업이다. 제이에이치케이메디컬사이언스는 치매 치료제가 없는 시장에서 기존 치매 검진 방법의 사용 한계와 경쟁 개발사의 기술적 진단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조기 알츠하이머 진단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기존 경쟁사의 경우 혈액을 통한 검사 소요 시간이 24시간 소요되고 중등도 이상 환자만 선별이 가능한 반면에 제이에이치케이메디컬사이언스의 경우 검사 소요 시간이 120분 전후이고 경도 환자까지 선별이 가능하는 등 경쟁력을 갖췄다. 현재 퇴행성 뇌 질환 진단 바이오 마커 12종의 특허출원을 완료한 상태로, 2022년까지 최소 4종의 진단 마커 추가 개발 완료를 목표하고 있다.

'브이아이코리아'는 친환경 디자인패키징 전문회사로, 차세대 종이 혁신 기업을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브이아이코리아가 제공하는 'CAYS'(케이스) 플랫폼은 실시간 견적 및 자동 칼선 재단을 비대면 환경에서 제공하는 최적의 박스 제작 솔루션이다. 케이스는 소비자가 원하는 박스 제작 사양에 맞춰 견적서를 실시간 제공하고, 소비자는 제작하고자 하는 박스의 샘플을 3차원(3D) 형태로 제공받아 샘플 제작 프로세스 없이 간편하고 신속하게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브이아이코리아는 추후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박스 디자인과 박스 추천 시스템을 도입,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얼리페이'는 소상공인을 위한 카드매출 발생 즉시 입금 정산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이다. 현재 연 매출 5억원 이하 신용카드 가맹점은 전체 시장의 83.2%를 차지하고 이 매장들은 카드 결제 후 2영업일 이내에 입금되고 있지만 카드사마다 매입 기준이 달라 동일한 날짜 시간에 결제된다 하더라도 입금 시기에서 하루이틀 차이가 발생하고, 5억원 초과 가맹점의 경우 결제일 3영업일 뒤에 입금되기 때문에 주말까지 포함하면 대부분의 가맹점이 운영자금 흐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얼리페이'는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선 정산(공급망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통합 매출 관리 서비스를 활용해 정산 문자를 발송하는 한편 카드 매출 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원하는 등 자금 경화 해소와 매출 관리 효율성 향상에 기여한다.

'레인포컴퍼니'는 구독형 모빌리티 플랫폼 '레인4'를 개발 및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레인4는 주중 출퇴근 시간대 운송 서비스와 주말 카셰어링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형 모빌리티 서비스다. 구독서비스 가입자의 경우 주중에는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출퇴근 서비스, 주말에는 쇼핑이나 여가활동 등에 필요한 패밀리카가 각각 제공된다. 서비스 제공 차량은 벤츠, BMW, 렉서스 등 브랜드 제품을 도입할 방침이다. 레인4 서비스 제공 차량은 구독자가 이용하지 않는 출퇴근 이외 시간대의 일반 사용자를 위한 호출형 이동서비스에 활용된다. 구독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호출 앱을 통해 이동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레인4는 또 수입차 판매사로부터 전략적 투자유치 또는 제휴를 통해 시승 플랫폼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천명앤컴퍼니'는 온·오프라인연계(O2O) 운세 상담 중개 플랫폼 '천명'을 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천명'은 전국 최고의 점술인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O2O 플랫폼이다. 최상위권 점술인과 협력해 점술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개수수료를 주 수익 모델로 삼고 있다. '천명앤컴퍼니'는 2021년 3월 민간투자주도형기술창업지원(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TIPS 과제를 통해 오프라인 점술 시장에 침투하기 위한 핵심적인 사용자경험(UX), 추천을 온라인 서비스에서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만족도와 결제 전환율 향상을 목표로 소비자/점술인의 프로필 데이터에 대한 분석 모델, AI 기반의 개인화된 추천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