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맞춤형 AI와 빅데이터 활용 성공 전략 대공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2021 AI & Big Data Smart Convergence” 무료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다양한 연구와 리서치 결과들은 코로나 19 이후의 디지털 생태계에서 데이터 중심의 조직으로의 혁신과 빅데이터와 AI 기술 활용이 생존을 위한 필수 사항이라고 분석한다. 데이터 중심의 조직은 투명성을 향상시키고 조직 구성원간의 데이터 활용으로 생산성을 높이며 리스크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 가트너는 “2021, 데이터와 애널리틱스 트렌드”에서 데이터를 쉽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접근하는 환경을 뜻하는 “데이터 패브릭”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코로나 19 이후, 뉴노멀 시대에 기업이나 브랜드가 가장 효과적인 데이터 분석과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비지니스에 관한 깊은 이해와 데이터 분석 툴을 사용해서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제 AI기술의 확보와 활용능력이 기업과 국가, 그리고 개인의 경쟁력이 됐다. 수많은 조직들은 뉴노멀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AI와 빅데이터의 성공적인 도입 전략이 절실해졌다.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9월 9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2021 AI & Big Data Smart Convergenc” 무료 온라인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AI와 빅데이터 분야 전문가들과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과 실무 적용 노하우와 성공 사례를 공유해 기업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비즈니스 확대와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기업 맞춤형 AI와 빅데이터 활용 성공 전략 대공개

‘기업의 AI 경쟁력 확보 방안’을 주제로 서울대 AI 연구원 CIC센터장 함종민 교수가 특정 산업을 리드하고 있으나 IT 기술 역량이 부족해 AI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을 위해 AI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AI를 위한 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을 주제로 메가존클라우드 한지운 상무가 AI 컴퓨팅 파워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AI 학습, 추론을 위해 개발된 전용 프로세서 Graphcore IPU의 독보적인 성능과 적용 분야와 최적 활용법을 제시한다.

‘구글의 데이터 클라우드 전략’ 세션에서는 구글 클라우드 노기선 총괄이 증가하는 데이터 복잡성을 관리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고객 기대치를 충족하며 변화하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연속성을 제시한다. ‘AI& 빅데이터를 위한 데이터레이크’ 세션에서는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권동수 전문위원이 데이터와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기업들을 위해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 및 분석하기 위한 데이터 레이크의 필요성과 활용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하이퍼오토메이션’ 세션에서는 서비스나우코리아 김규하 대표가 데이터 플랫폼의 확보, 개별 업무에 대한 자동화를 전사 프로세스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나우의 하이퍼오토메이션 사례를 통해 기업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과 AI의 빠른 확산 방안을 제시한다.

‘인류의 미래를 위한 AI 솔루션’ 세션에서는 레노버 손정수 본부장이 빠르고 편리하게 게놈 분석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레노버의 GOAST 솔루션이 유전체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생명과학 분야와 인류의 미래를 발전시키는 방안을 소개한다.

‘현재를 최적화하고 미래를 대비하는 데이터 스토리지 인프라스트럭처’ 세션에서는 오우션테크놀러지 이채호 전무가 지능형 대용량 스토리지 씨게이트 코볼트 고밀도 스토리지 시스템과 빅데이터의 저장과 이동을 돕는 씨게이트 라이브 솔루션으로 기업이 클라우드나 엣지 및 엔드포인트 환경에서 빅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소개한다.


‘AI를 활용한 RPA고도화 및 사례 세션에서는 유아이패스 이봉선 전무가 유아이패스의 AI를 RPA와 접목하여 더 폭넓은 자동화 과제 발굴 사례를 통해 다양한 분야 및 유형의 AI모델 활용법, RPA+AI의 구현방안을 제시한다.

‘성공적인 디지털전환을 위한 통합형 데이터 플랫폼 제안’ 세션에서는 IBM 고재의 실장이 데이터를 수집, 구성 및 분석하고 조직 전체에서 AI를 주입하는 방법을 현대화하는 통합형 데이터 및 AI 플랫폼 IBM Cloud Pak for Data 4.0의 기능 소개와 비즈니스 운영 방식의 혁신 및 통합된 데이터 운영 방안을 제시한다.

‘액티브 인텔리전스, 차세대 BI’ 세션에서는 Qlik의 지명수 상무가 비즈니스의 모든 측면에서 결정적 순간들을 포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Qlik이 주도하는 액티브 인텔리전스를 공유한다. 즉각적인 행동을 촉발하는 데이터와 통찰력을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능동적인 지능형 기업 실현법을 제시한다. 이외에도 타이거그래프, 퓨어스토리지 등에서 AI와 빅데이터를 융합한 최적의 활용법을 제시한다.

'머신 러닝과 그래프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혁신 사례' 세션에서는 타이거그래프의 이은철 지사장이 분산 네이티브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타이거그래프를 기반으로 사기 탐지, 자금세탁방지, 고객 360, 공급 망 관리(SCM) 분석 등의 다양한 기업의 성공 하례를 통해 기업이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공유한다.

'성공적인 AI 서비스 플랫폼 구축 전략' 세션에서는 퓨어스토리지의 송성환 부장이 기업의 AI 모델 개발과 인프라 준비를 위해 퓨어스토리지 솔루션을 통해 AI의 기반이 되는 인프라 레벨에서부터 빠르게 AI 서비스를 배포할 수 있는 올인원 패키지 플랫폼을 완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NVIDIA와 넷앱 기반의 성공적인 AI 플랫폼 구축 전략’ 세션에서는 넷앱의 전현욱 부장이 NVIDIA DGX 슈퍼 컴퓨터 및 NetApp 클라우드 연결형 스토리지로 구성된 NetApp AI 레퍼런스 아키텍처를 통해 예측 분석에서 자율적 의사결정까지 데이터 중심 AI 전환을 지원하는 미래형 플랫폼 NetApp 기반의 성공적인 AI 플랫폼 구축 전략을 제시한다.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과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인프라 기술이 된 AI와 빅데이터의 융합을 다양한 산업에서 각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제시될 것이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188)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업 맞춤형 AI와 빅데이터 활용 성공 전략 대공개

이향선 전자신문인터넷 기자 hyangseon.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