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주제별' 검색 확장...웹서핑 규모 늘린다

네이버 로고
네이버 로고

네이버가 검색 서비스에서 '주제별 결과'를 'VIEW(블로그, 카페)' '지식iN' 서비스까지 확장한다. 검색결과를 좀 더 다양하게 보여주는 동시에 이용자 웹서핑 규모를 늘리는 로직을 적용한다.

네이버는 기존 통합검색에 적용하던 주제별 검색 로직을 오는 7일부터 'VIEW'와 '지식iN'에도 적용한다고 밝혔다.

주로 인테리어, 골프, 등산, 캠핑, 와인, 낚시처럼 광범위한 주제 검색어나 사용자 다양한 탐색 의도가 내포된 검색어의 경우 주제별 검색 결과가 노출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입력하는 검색어 성격과 사용자 피드백 등을 분석해 알고리즘이 가장 적합한 노출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주제별 검색은 '90년생 나이' '오늘 날씨'처럼 단순한 답이 있는 경우가 아닌 '인테리어' '바다낚시'처럼 사용자마다 다른 검색 의도를 가진 키워드를 입력할 경우 예상되는 답변을 주제별로 묶어서 제시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캠핑'을 검색한 경우 직접적인 결과를 나열하기보다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캠핑장 후기나 캠핑 초보자 가이드, 캠핑 요리 레시피, 캠핑 용품이나 준비물 등 다양한 토픽을 노출한다. 지식iN에서 '긴급재난지원'을 검색하면 사람들이 많이 찾아보는 질문과 답변들이 지식iN 결과로 자동 구성해 보여준다.

네이버는 앞서 6월 통합검색에서 주제별 결과 베타테스트를 진행했다. 네이버는 “주제로 분류된 문서는 기존보다 높은 사용자 반응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에 따르면 주제별 결과를 노출할 경우 함께 볼만한 다양한 문서가 기존 대비 약 3.9배 새롭게 소비됐다. 정보 탐색 성격이 강한 검색어의 경우 기존 대비 약 9배 이상 더 많은 문서 소비가 발생했다. 네이버는 “주제별 결과를 통해 검색 사용자와 사용자가 찾는 양질의 문서가 더 정확하게 연결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김시소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