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IA, 국정원 등 관계기관과 '신종 기술유출 위협대응 협의회' 개최

민·관·학 신종 기술유출 위협대응 협의회 2차 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했다. KISIA 제공
민·관·학 신종 기술유출 위협대응 협의회 2차 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했다. KISIA 제공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가 국가정보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특허청과 '민·관·학 신종 기술유출 위협대응 협의회(TRAT)'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국정원, 과기정통부, 중기부, 특허청, KISIA를 비롯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이노비즈협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벤처기업협회, 여성벤처협회,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 등 8개 기관이 참여했다. 안랩 등 10개 기업 대표와 학계 전문가도 동석했다.

회의는 1차 협의회 주요 내용과 협의회 역할 강화 방안 발표를 시작으로 기술유출 현황, 해킹을 통한 기술유출 국외 사례, 기술유출 위협 트렌드, 산업단지와 스마트팩토리 기업 중심의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기술 보호관리 등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어 신종 기술유출 위협 문제점과 대응 방안, 향후 협의체 운영 방안에 대한 토론이 펼쳐졌다.

강석균 협의회 의장(안랩 대표)은 “기존에 기술유출의 사각지대에 있는 산업단지나 신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이 기술유출로 인해 큰 피해를 보지 않도록 위협정보를 적극 공유하고 민·관·학 전문가가 함께 실질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협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홍진배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논의된 신종 기술유출 대응 방안을 검토해 정책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국가정보원 관계자는 “미중 패권경쟁 등 기술 국가주의 확산에 따른 세계 각국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첨단기술 확보 경쟁 속에서 우리 기술의 해외 유출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학 협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면서 “협의회를 통해 민·관·학이 하나돼 새로운 위협에 발빠르게 대응해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중소기업 기술 보호를 목적으로 정부부처와 산업계, 학계가 지난 5월에 발족했다. 과기정통부가 최근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해킹은 2017년 287건에서 2020년 603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으며 피해 기업의 98%가 중소기업 및 비영리단체로 나타났다.

오다인기자 ohda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