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안원, 마이데이터 신속 대응지원체계 가동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금융보안원은 표준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방식 마이데이터 전면 시행에 앞서 신속 대응지원체계를 가동한다고 3일 밝혔다.

금보원은 “신속 대응지원체계를 통해 마이데이터사업자가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API 적용 시 문제점과 애로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정보제공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해킹 등 침해 시도와 침해 위협을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해 사업자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24시간 실시간 보안관제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침해사고 등 발생시 금융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이를 분석하고 마이데이터 사업자의 사고 대응을 지원할 수 있는 침해사고 대응지원체계를 운영한다.

김철웅 금융보안원장은 “API 방식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시장에 조기에 안착되어 금융소비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뢰성·안전성 확보를 위한 정보보호·보안에 필요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금보원은 마이데이터 표준 API 규격 개발, 마이데이터 기술가이드라인 발간, 통합인증 규격 개발 및 기술 지원, 기능적합성 심사, 보안취약점 점검결과 확인 등 마이데이터의 정보보호·보안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김지혜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