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석균 아드반테스트코리아 사장 “글로벌 인재집중 양성…고객소통강화"

핵심 가치 '인테그리티(INTEGRITY)' 실천
진실성 실현 위해 9개 세부 규정 담아
안전 관리-온실가스 감축 등 ESG 활동도

최석균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공동 대표이사 사장
<최석균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공동 대표이사 사장>

“회사 발전과 미래를 걱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글로벌 핵심 인재를 집중 양성할 것입니다. 핵심 인재에 대해서는 교육을 통해서 성장을 지원하고 탁월한 능력을 가진 사원은 적극 발탁해 능력 발휘의 장을 제공할 것입니다.”

최석균 아드반테스트코리아 사장은 “교육은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의 생명을 살리는 일이라는 생각으로 재임 기간 중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스스로 또는 서로 배울 수 있는 학습문화를 조성하겠다”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19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자재를 안전하게 조달해 적기에 생산·출하함으로써 고객이 어려움을 겪지 않는 것은 물론 고객 신뢰를 잃어버리지 않도록 긴밀한 협조와 신속한 대응이 그 어느 때 보다 갈수록 중요하다”며 “올해도 코로나19로 글로벌 반도체 시장 환경이 녹록하지 않은 상황에서 고객과 직원간 협업과 소통으로 극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일문 일답.

천안산업단지에 위치한 아드반테스트코리아 사옥 외부 전경
<천안산업단지에 위치한 아드반테스트코리아 사옥 외부 전경>

-지난 6월 공동 대표이사 사장 취임 후 새해를 맞이했다. 늦었지만 소감은.

▲아드반테스트코리아는 우수한 인재와 기술력, 안정적인 고객 지원과 경쟁력 있는 현지 생산능력으로 아드반테스트 그룹 성장과 제1기 중기 경영계획 달성에 크게 이바지했다. 이는 임직원들이 글로벌 시장 경쟁이 격화되는 한국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 자리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회사는 스마트오피스 도입 등을 통한 사무공간 혁신과 소통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개방된 업무환경에서 수평적 조직문화 그리고 자유로운 사고와 소통이 이뤄지는 열린 문화를 토대로 코로나19 장기화 여건 속에서도 임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변화와 혁신 바람을 일으켜 더 나은 아드반테스트코리아를 만들 것이다.

-코로나19 업무 환경에서 직원에 강조하는 것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 직원들과 함께하고 싶은 세 가지를 얘기하고 있다. 첫째, 커뮤니케이션 갭을 줄이고 글로벌 협동체제를 강화하는 것이다. 이제까지 최선을 다해 그룹 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글로벌 협동체제를 구축해 왔다.

그러나 어느 조직이나 커뮤니케이션 갭은 존재한다. 갭을 줄이고 바른 소통을 위해서는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사고방식 차이점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갭을 줄이고 글로벌 협동체제를 강화할 계획이다.

둘째, 본사 핵심 가치인 '인테그리티(INTEGRITY)' 실천이다. '인테그리티' 각 철자는 혁신(Innovation)·최고(Number one)·신뢰(Trust)·권한부여(Empowerment)·글로벌(Global)·존중(Respect)·다양성과 포용(Inclusion&Diversity)·팀워크(Teamwork)·긍정(Yes) 등을 상징한다.

'인테그리티'는 단순히 알파벳을 조합한 게 아니다. '진실성(Integrity)'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9개 세부 기본 자세들을 규정하고 한 그릇에 담은 유기체 성격이 짙다. '진실성은 아드반테스트코리아 존재와 행위 이유가 되는 핵심가치다.

따라서 인테그리티는 지성, 활력과 더불어 조직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중요한 자질이다. 인테그리티가 높으면 모든 업무에 성실하고 진지하게 임할 수 있다. 이는 곧 개인 성장과 행복, 그리고 회사 성장과 사회적 신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최적 방법은 핵심가치 인테그리티 실천이다. 이를 공통 가치관으로서 사고와 행동 기준점으로 삼아 인테그리티 중심 문화가 회사 내부와 협력사까지 한층 더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끝으로 효율적 공장 운영과 사업성 향상을 위해 다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공장은 안정적 공급이라는 기본에 충실하면서 운영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 건물 개선과 안전, 온실가스 총량관리 등 ESG 활동을 더욱 강화한다.

최석균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공동 대표이사 사장
<최석균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공동 대표이사 사장>

-지역사회와 고객에 어떤 기업으로 평가받고 싶은지.

△회사는 최첨단 생산시설을 갖춘 천안공장에서 반도체 테스트시스템·주변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반도체는 우리 삶 곳곳에 존재하며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고 편리하게 만들어 준다. 최근 반도체 성능이 높아지고 기능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반도체 장비 테스트 역할도 점점 커지고 있다. 첨단반도체 테스트기술을 통해 반도체 신뢰성을 향상, 보다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계획이다.

-핵심가치 '인테그리티(INTEGRITY)'에 개인적으로 추가하고 싶은 단어는.

▲'소통(Communication)'이란 단어를 손꼽고 싶다. 공동체 사회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도 '소통'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자 덕목이다. 우리 생각과 마음, 감정이 통하는 것이 최고 행복이다. 그리고 소통은 우리 몸속의 혈액에 비유할 수 있다.

혈액이 잘 통하는 신체가 건강한 것처럼 소통이 잘 되는 조직은 건강한 조직이다. 임직원이 직장에서 사업부 간, 직군 간, 세대 간에 생각 차이를 인정하고 포용하며 마음을 터놓고 대화하고 토론하며 공감하는 아드반테스트코리아란 한 가족이 되기를 희망한다. 아드반테스트코리아 리더로서 회사를 열린 소통의 공간으로 만들 것이다.

최석균 아드반테스트코리아 사장 “글로벌 인재집중 양성…고객소통강화"

<최석균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공동 대표이사 사장 약력>

1996년 2월한양대학교 대학원 법학과 석사(상법전공)

1996년 1월아드반테스트코리아 입사

2006년 2월 일본 아드반테스트 경리부 입사

2013년 2월아드반테스트코리아 주재원

2016년 8월싱가포르 자회사 Advantest Singapore Pte. Ltd. 주재원

2017년 6월일본 아드반테스트 경리부장

2020년 2월미국 자회사 Essai, Inc. 주재원 발령

2021년 6월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공동대표이사 사장 취임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