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 베타 오픈…소상공인 디지털경쟁력 지원

상픔관리, 마케팅 등 기술 스타트업의 솔루션 이용

네이버쇼핑이 스마트스토어 입점한 중소상공인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커머스 솔루션 마켓 서비스를 베타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상품 관리부터 마케팅, 주문·결제, 배송, 고객 관리 등 각 단계에서 사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 스타트업의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먼저 10여개의 솔루션으로 시작하며, 베타 서비스 기간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커머스솔루션마켓' 베타 오픈…소상공인 디지털경쟁력 지원

그동안 네이버는 중소기업에게 손쉬운 온라인 창업과 성장을 지원해왔다. 무료 온라인 스토어 구축을 돕는 '스마트스토어'의 기술도구뿐 아니라, 마케팅·판매 솔루션으로 자리 잡은 '쇼핑라이브'와 물류 고민 없이 장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NFA(NAVER Fulfillment Alliance)'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에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커머스 솔루션 마켓은 판매자들이 사업의 각 단계에 필요한 노력과 어려움을 기술로 해결할 수 있도록 관련 솔루션을 모아 제공한다. 네이버의 내·외부 개발자와 기술 스타트업이 협력해 운영되며 우수 솔루션 모델을 발굴한다는 면에서 기술 스타트업에도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커머스 솔루션 마켓은 특히 사업규모가 작거나 IT 전문 인력을 별도로 두기 어려웠던 중소기업에게 사업을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다. 예를 들면 AI 타게팅과 AI 메시지 생성 기능이 탑재된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솔루션을 활용하면 타깃 고객에게 내 스토어의 소식과 혜택을 알려 마케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자주 들어오는 고객 문의를 분석해 1:1 개인화 답변을 생성하는 '클로바 라이브챗' 솔루션은 바쁜 판매자들의 시간과 노력을 아껴 사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이버는 연내에는 커머스 솔루션 마켓 내부에 개발자 전용 공간을 만들어 오픈 API를 제공하는 등 개발 환경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네이버의 기업형 엑셀레이터 'D2SF(D2 Startup Factory)'와의 연계를 통해 투자와 성장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이윤숙 네이버 포레스트 CIC 대표는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나 브랜드스토어 판매자뿐 아니라, 온라인의 모든 사업자들이 다양한 유형의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솔루션 마켓 플레이스로 성장하도록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성현희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