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10명중 6명 “비싸도 착한소비 하겠다”...'가심비'가 우선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ESG 기업 제품 구매 의향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 세대) 10명 중 6명은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을 실천하는 착한 기업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MZ세대가 바라보는 ESG경영과 기업의 역할' 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MZ세대 10명중 6명 “비싸도 착한소비 하겠다”...'가심비'가 우선

MZ세대 10명 중 6명(64.5%)은 ESG 실천 기업의 제품이 더 비싸더라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ESG 우수기업 제품을 구매할 때 경쟁사 동일 제품보다 얼마나 더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65.7%는 5% 미만, 29.8%는 5~10%라고 각각 답했다. 10% 이상을 추가로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도 4.2% 있었다.

MZ세대는 가치소비를 반영하는 신조어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으로 '가심비'(46.6%)를 꼽았다. 이어 신념을 소비를 통해 드러내는 '미닝아웃'(28.7%), 착한 기업을 돈으로 혼쭐내는 '돈쭐'(10.3%), 자기만족을 위해 아낌없이 소비하는 '플렉스'(7.9%) 순으로 나타났다.

이재혁 고려대 ESG연구센터장은 “가성비보다 '가심비'(가격대비 심리적 만족)를 중요시하는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신념에 따른 소비가 확산하고 있다”며 “기업의 ESG 이슈가 쉽게 대중들에게 공유될 수 있는 만큼 기업들이 ESG 경영에 더욱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기업의 바람직한 역할이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투명윤리경영 실천'(51.3%)을 가장 많이 답했다. 통상적인 기업 역할인 '일자리 창출'을 답한 비율은 28.9%였다. '환경보호'(13.2%), '봉사활동'(3.4%) 등이 뒤를 이었다. ESG 경영 대응을 가장 잘 하는 국내기업으로는 삼성, SK, LG, 오뚜기, 유한킴벌리, 풀무원, 현대차를 꼽았다.

MZ세대는 향후 ESG경영 지속적 확산을 위해서는 '전반적인 국민인식 향상'(38.4%), '정부의 법·제도적 지원'(27.9%), '대기업 솔선수범 실천'(27.6%) 등이 필요하다고 꼽았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여론과 소비 주도층으로 떠오르는 MZ세대가 착한 기업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만큼 기업도 ESG 경영 실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고 말했다.

정다은기자 dand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