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항공우주협회, 국내 항공우주기업에 에어버스와 협력 기회 제공

KOTRA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가 지난 27일부터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를 초청해 이틀간 에어버스 데이(Airbus Day)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 KOTRA 제공>
KOTRA와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가 지난 27일부터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를 초청해 이틀간 에어버스 데이(Airbus Day)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 KOTRA 제공>

KOTRA는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와 함께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를 초청해 지난달 27일부터 이틀간 '에어버스 데이(Airbus Day)' 행사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에어버스 민항기, 헬리콥터, 방산·우주 분야 등 분야 임직원이 내한해 대면으로 개최됐다. KOTRA,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및 항공·우주 분야 유망 국내기업 40여개사가 참석했다.

이번 상담회는 기존 항공·우주 분야 수출 상담회를 벗어나 정보통신기술(ICT) 로봇, 신재생 에너지 등 신산업 분야 협력수요를 발굴하고 연구개발(R&D), 투자유치,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야 협력 가능성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에어버스와 성공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한 국내기업 성공사례와 에어버스 구매정책을 발표하는 세미나가 열려 에어버스에 신규 수출을 희망하는 국내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에어버스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협력해 국내기업과 공동 R&D 협력수요를 논의할 예정이다.

파브리스 에스피노사 에어버스 코리아 대표는 “한국은 에어버스에 매우 중요한 산업 협력의 기지”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한국기업들과 더욱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KOTRA는 항공·우주 분야 국내 중소·중견기업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 앞으로도 에어버스와 같은 글로벌 기업 수요를 적극 발굴해 국내기업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기자 lloydmin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