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 러시아산 석유 수입 중단…美, 추가 경제제재도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자국의 러시아산 석유 수입을 전면 금지하기로 결의했다.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의 철군 결정을 끌어내기 위해 경제 제재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G7 정상들이 8일(현지시간) 온라인 회의를 열고 대(對) 러시아 추가 경제 제재를 논의, 이 같은 공동성명을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러시아가 의존하고 있는 핵심 서비스를 차단, 모든 경제 분야에서 러시아를 고립시킬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회의에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초청해 연대 의지를 다졌다. 의장국인 독일의 올라프 숄츠 총리는 “침략자와 싸우는 우크라이나를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G7 정상들은 공동성명에서 “러시아산 석유의 단계적인 수입 중단이나 금지 등 러시아산 에너지에 대해 단계적으로 의존도를 줄인다”고 명시했다. 미국, 영국, 캐나다, 유럽연합(EU) 등이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량 감축 또는 수입 중단에 나선 가운데 그동안 신중한 자세를 보인 일본 등도 제재 강화에 동참하게 됐다.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8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열린 G7 온라인 회의에서 발언했다. <EAP=유럽>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8일(현지시간) 온라인으로 열린 G7 온라인 회의에서 발언했다. <EAP=유럽>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작년 11월 기준 G7의 수입 석유 가운데 러시아산 비중은 10% 수준이다. 유럽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기준으로는 34%에 달한다.

공동성명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 군사 지원과 에너지 및 식량 공급 안정을 위한 대응 방안도 담았다. G7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240억달러 이상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미국은 대 러시아 제재 강화에 속도를 붙인다. 다음 달 7일부터 자국 기업이 러시아 기업을 대상으로 회계·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를 금한다. 러시아가 미국과 유럽의 경제 제재를 회피해서 자산을 은닉하는 방안을 알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러시아 국영 방송 3사도 제재 리스트에 올렸다. 미국 기업이 카메라 등 방송기기 판매나 광고 송출을 막는다. 우크라이나 침공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러시아 정부의 가짜 뉴스 제작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동안 반도체·센서 등 첨단제품 중심으로 단행한 수출규제 조치는 엔진·모터·불도저 등 산업기계 등으로 확대했다.

한편 영국은 이날 우크라이나에 지속적 군사 지원을 위해 13억파운드(약 2조400억원)를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영국의 대 우크라이나 지원금은 총 30억파운드(4조7073억원)로 늘어났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