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코리아 유레카데이]황수성 산업부 산업혁신성장실장 “유레카 총회 韓 개최 추진”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이 22일(현지시간) 포르투갈 에스토릴 팔라치오 호텔에서 전자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이 22일(현지시간) 포르투갈 에스토릴 팔라치오 호텔에서 전자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유레카(EUREKA) 정회원국으로 승격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유럽 주요국이 우리나라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수준과 기술력을 인정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유레카가 유럽국가를 넘어 '개방형 혁신(Open Innovation)'을 가속화하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는 향후 우리나라에서 유레카 총회를 개최하는 것도 추진한다.

황수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혁신성장실장은 22일(현지시간)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인터뷰를 갖고 “한국이 유레카 정회원국을 승격된 것은 한국의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수준을 유럽 회원국이 인정한 것”이라면서 “미국과 유럽을 양대 축으로 정교한 산업기술 협력 플랫폼을 만들었다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황 실장은 이어 “유레카 회원국이 (우리나라) 제조업뿐만 아니라 정보통신기술(ICT), 디지털 전환, 친환경 기술에 대해 굉장히 관심이 많다”면서 “친환경, 탄소중립 분야에서 앞서나가는 유럽과 협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나라는 22일(현지시간) 포르투갈에서 열린 유레카 총회에서 '정회원국'(Full membership) 자격을 획득했다. 비유럽권·아시아 국가가 유레카 정회원국이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세계 최대 R&D 플랫폼인 유레카에서 우리나라가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황 실장은 우리나라가 유레카 정회원국이 되면서 유럽 기업과는 물론 유럽연합(EU) 등 정부와도 협력이 확대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황 실장은 “유레카는 민간 기업 중심 R&D 플랫폼이지만 EU와도 연관성이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번 유레카 총회에서도 EU와 유레카가 공동펀딩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동안 유레카는 유럽 국가가 중심이었는데 (이번을 계기로) '개방형 혁신'을 확대하기 위한 단초를 마련할 수 있다”면서 “남아프리카공화국, 싱가포르와 함께 칠레가 유레카에 다시 참여하고 있고, 일본도 유레카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는 향후 유레카 정회원국으로서 지위를 확고히 한다는 구상이다. 국내에서 유레카 총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황 실장은 “유레카 협력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한국 기업과 유럽에 있는 회원국과 협력사를 많이 발굴해야 한다”면서 “유레카 총회를 한국에서 개최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스본(포르투갈)=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